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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2 no.1, 2003년, pp.183 - 206
박용조
본 고에서는 사회과 교육에서 특히 법교육에서 대표적인 수업기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례연구법의 교수론적 의의를 사례연구법의 교육적 변용 과정의 탐색을 통하여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본래 학문 연구 방법론으로서 사례연구법이 갖는 여러 가지 성격과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이 어떤 관점에서 교육적으로 활용되어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우리의 사회과 법교육의 전개에 있어서 시사점을 도출해 보았다. 그 결과, 사례연구법이 학문 연구 방법에서 사회과 법교육의 수업기법으로까지 발전해 오기까지 지속적으로 그 유용성으로 확인된 것은 '탐구학습을 통한 일반화'와 '쟁점에 대한 활발한 토론 과정'이었다. 이러한 사례연구법이 갖는 교수론적 유용성은 한국 사회과 법교육이 그 동안의 내용 중심적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방법 중심의 새로운 접근을 하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던져 주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by exploring the pedagogical transition process of the case method approach, to define the instructional efficiency of the case method approach in social studies. In this study, I extracted pedagogical implications from the case method approach as a research metho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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