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7 no.3, 2008년, pp.109 - 134
천호성
본 연구의 목적은 일선 초등학교의 교과 수업에서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수업 컨설팅의 모형 개발을 통해 교실 수업의 직접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1) 본 연구는 전라북도 장수군 J초등학교의 수업 사례를 선정하여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수업 분석의 과정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질적 연구(Qualitative case study) 및 실행 연구(Action Research)의 형태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참여형 수업 연구”를 통한 협동적 문제 해결 모형』이 갖는 의의를 다음 2가지 점에서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기존의 수업 연구나 수업 컨설팅 모형들이 교사 중심인 반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참여형 수업 연구”를 통한 협동적 문제 해결 모형』은 추출학생을 중심으로 학생의 눈을 통해 수업을 이해하는 학생 중심의 방법이다. 이는 학생의 입장에서 수업이 갖는의미를 조명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수업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는 수업 컨설팅의 방향과 관점을 교사 중심에서 학생 및 수업 관련 요인 등 다양한 방향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둘째, 기존의 많은 수업 연구와 수업 컨설팅이 외부의 상급기관에 의해 주도되는 장학활동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유형을 취하지만, 필자가 제시하는 『“참여형 수업 연구” 모형』은 단위 학교가 중심이 되어 단위 학교 교사들을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는 수업 공개에 대한 거부감이 많은 학교 교직 문화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 교실 수업 현장에 보다 적합한 수업 컨설팅 모형으로 자리매김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the method of enhancing classroom teaching that can be applicable to all subject matters in elementary schools through the development of teaching consulting model. To fulfill the purpose of the study, a qualitative case study was used to analyze the process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