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론장 이론을 통한 시민성 연구
The Citizenship on the Public Sphere Theory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9 no.2, 2010년, pp.171 - 183  

주선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화와 함께 지방화의 추세에 따라 지방정부와 정책과정에 참여하는 시민단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중앙 및 지방정부에 대한 새로운 역할정립의 요구가 증대하고 있으며 동시에 시민에 대한 관점도 다시금 재정립해야 할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그런데 시민성 개념은 보편적 용어이긴 하나 시공간적 다중성을 지니고 있어 그 의미상 고정된 특성을 허용하지 않으며 불분명한 채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새로운 정치현실에 맞는 시민성의 개념화가 요구된다. 민주적 시민성 개념은 특히 공론장 이론을 통해 잘 이해될 수 있다. 공론장은 시민 또는 시민단체가 특정 이슈에 관해 다양한 방식으로 공적인 토론을 하는 공간이다. 공론장 이론의 사상적 연원과 역사적 전개 내용을 통해 볼 때 공론장적 시민성이란 한마디로 ‘정치적 참여’와 ‘공동체적 조화’를 지향한다. ‘정치적 참여’로서의 시민성을 통해 소통적 권력을 확보하고, 정책결정기제의 배제성을 극복하여 정책과정의 민주화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공동체적 조화’로서의 시민성을 통해 집단이기적 편향성을 뛰어넘을 수 있다. 그러므로 현실적으로 지방자치의 영역을 넓히기 위한 유력한 방안의 하나로서 공론장적 시민성의 확대가 적극 요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identify the citizenship on the public sphere theory. Citizenship is a word of many meanings and is also a concept with a plurality of meanings despite all the attempts to codify it with a single definition. But citizenship can be well understood by the public sphere theories....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