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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미술과 수업에서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지도 방안 연구
A Teaching Plan Using Flash Animation in Elementary Art Education

미술교육연구논총 = Journal of art education, v.19, 2006년, pp.165 - 189  

황연주 ,  조영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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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영화 등과 같은 영역은 오늘날 문화콘텐츠산업으로 급부상하면서 차세대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그 가치가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콘텐츠들은 영상이라는 시각적 이미지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를 학교교육에서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미술교육에서의 역할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미술교육에서 이러한 시대적 소명의식을 가지고 그 교육적 가능성들을 탐색하는 것은 오늘날 주변교과로 점차 밀려나가는 미술교육의 위상을 다시금 정립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 애니메이션의 효과적 수업을 위해 컴퓨터 플래시(Flash) 프로그램을 활용한 애니메이션의 지도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이 목적이다. 최근 동영상 교육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이와 관련된 논문과 저서들이 많이 발표되었지만, 플래시 애니메이션에 집중한 미술 교육적 연구는 없었다. 플래시 프로그램은 다른 동영상 프로그램들에 비해 비교적 기능도 간단하며,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현재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 교수ㆍ학습 프로그램, 만화영화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미술교육에서 컴퓨터라는 뉴미디어를 활용한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지도방안 탐색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이미지 표현방식과 시방식 및 공간구성 방식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오늘날의 시각적 문화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se sections such as ‘cartoon’, ‘animation’, ‘character’, ‘movie’, etc begin to show apparently their potential values to increase national competitiveness as the key members in a soaring cultural contents industry. Due to the dependence of those cultural contents on a visual image, it is 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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