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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1, 1994년, pp.1 - 21
성영혜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규명해보며 그러한 스트레스 요인이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영유아 보육교사들의 스트레스의 요인을 이해하고 스트레스 요인이 되는 근무조건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를 수행하기위한 측정도구로는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질문지들을 토대로 본연구자가 예비조사를 거쳐, 영유아보육교사에게 직합하게 새롭게 구성하여 사용하겼다. 본 연구는 서울시내의 영·유아 보육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에게 질문지를 배포하여 233며의 자료만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t검증, 변량분석, pearson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영 유아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상관관계분석 결과, 연령과 직무 스트레스 요인은 거의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유아보육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요인별 차이를 본 결과, 결혼 여부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요인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기혼의 경우에 미혼보다 직무만족도에서 더 많은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영 유아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차이의 분석 결과, 요인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졸 전공 보육교사들이 다른 집단의 보육교사보다 과다한 업무에서 스트레스를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 양성기관 수료여부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요인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과다한 업무, 상급자와의 관계, 직무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보육교사 양성기관을 수료하지 않은 교사(전공자)가 과다한 업무, 상급자와의 관계, 직무만족도에서 더 많은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영 유아 보육교사의 경력, 근무 시간과 직무 스트레스 요인간의 상간관계 분석결과, 경력과 직무 스트레스 요인은 상관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근무 시간도 직무 스트레스 요인과 거의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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