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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립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Teacher Efficac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Job Stres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2, 2015년, pp.39 - 57  

최은혜 (중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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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립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경기도의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161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고, 교사효능감 질문지(신세니, 2001), 의사소통능력 질문지(최일선, 조운주, 2010)와 직무스트레스 질문지(임진형, 2000)를 사용하였다. 결과 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립유치원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은 직무스트레스 전체뿐만 아니라 그 하위요인 모두에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일반적 교수효능감의 경우 개인 관련 스트레스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사립유치원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직무스트레스 전체와 하위변인인 원아들과의 활동, 업무관련, 행정적 지원, 대인관련, 경제적 안정, 그리고 개인과 관련된 스트레스에 모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내에 교사 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과 의사소통능력을 발휘하고 직무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동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교과내용을 구성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teacher efficac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their job stres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61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working in kindergartens in Gyeong-gi province. For the research analysis,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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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의 선행연구를 고려할 때, 사립유치원교사가 경험하는 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 정도는 직무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나가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효율적으로 업무수행을 하는데 도움을 주어 불필요한 불안이나 긴장을 줄여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 사립유치원 교사만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국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은 임용과정이나 임금, 관리체제, 승진 및 지원에서 제도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무엇보다 환경구성과 행사준비 및 전시 등 수업 외의 업무부담을 국공립유치원교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받는 사립유치원교사(김정희, 문혁준, 2010)는 교사직에 대한 회의감과 좌절감을 경험하면서 직무스트레스를 얻는다고 추측할 수 있다.
  • 이밖에도 초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을 본 유계숙, 김수경, 강경화, 박지혜, 황지영(2011)의 연구와 임진형(2000)의 연구에서도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교사의 효능감은 유의한 영향력을 발휘했다는 공통적인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신세니(2001)의 연구를 토대로 교사의 교수가 다른 요인에 비해 유아에게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 일반적 교수효능감과 개인으로서의 교사 자신이 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개인적 교수효능감 차원에서 교사효능감을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최일선과 조운주(2010)의 연구를 기초로 의사소통능력을 유치원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의사전달 및 교류 상황에 대한 집중, 이해와 해석, 분석과 평가, 반응, 기억 등을 중심으로 보고자 한다.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려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이 하는 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적극적인 경청을 해야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립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문제별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기존의 간호사 및 기업을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를 본 선행연구들(강유정, 2011; 김경미, 2014; 정경진, 2011)에 비해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미흡한 현실이다. 유치원은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의사결정 조직체이므로 본 연구를 통해 직무스트레스와 관련하여 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 이러한 특성을 감안할 때, 사립유치원교사가 지각하는 의사소통능력과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주는 영향에 관해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즉, 사립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낮추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측면 중 하나로 교사효능감을 긍정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과 아울러 사립유치원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을 돕기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려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기초로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직무스트레스는 환경의 자극으로 볼 수 있고, 환경에 대한 개인의 드러나는 성격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환경의 자극과 개인의 반응과의 상호작용으로 이해되는 측면도 있다(McCarthy, Lambert, & Reiser, 2014). 특별히 사립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여기에서는 임진형(2000)의 연구를 기초로 원아들과의 활동, 업무관련, 행정적 지원, 대인관련, 경제적 안정, 개인관련 등의 차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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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유아교사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 교사가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교육프로그램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때,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유아교육의 질은 유아교사의 역할수행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데, 유아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한 관점은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질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며 유아와 상호작용하고 부모와 상담하는 것 등으로 볼 수 있다. 과거에 비해 최근에는 더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역할수행이 강조되고 있는데 반성적 실천가, 유아의 권리옹호자, 정보 관리자, 교사교육자로서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김은정, 2009). 이처럼 유치원교사들은 여러 업무를 수행하는 가운데 많은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사립유치원교사의 높은 스트레스와 소진상태를 경험하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실제로 유치원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량은 많고, 역할수행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사립유치원교사들은 많은 경우 타 교육 분야에 비해 열악한 근무환경과 지위, 낮은 보수 및 사회적 인식, 과노동 상태에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으로 직무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를 야기하여 소진상태를 경험하며(김정희, 문혁준, 2010), 업무시간이 장시간이라는 보고들을 통해 이들이 겪는 직무에 대한 스트레스 정도가 대체로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임진형, 2000). 여기서 직무스트레스란 직무와 관련하여 직무수행자가 받게 되는 신체적이고, 심리적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다(Reilly, Dhingra, & Boduszek,, 2014).
교사의 스트레스가 심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교사는 타인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 업무특성상 지속적으로 사람을 대해야 하며 자기 자신의 관리에 여유가 없고 업무의욕을 상실하여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생리적, 행동적 측면에 부정적 영향을 주어 업무수행을 원활히 하는데 걸림돌이 된다. 실제로 유치원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량은 많고, 역할수행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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