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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2, 2015년, pp.39 - 57
최은혜 (중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teacher efficac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their job stres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61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working in kindergartens in Gyeong-gi province. For the research analysis,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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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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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유아교사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 | 교사가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교육프로그램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때,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유아교육의 질은 유아교사의 역할수행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데, 유아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한 관점은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질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며 유아와 상호작용하고 부모와 상담하는 것 등으로 볼 수 있다. 과거에 비해 최근에는 더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역할수행이 강조되고 있는데 반성적 실천가, 유아의 권리옹호자, 정보 관리자, 교사교육자로서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김은정, 2009). 이처럼 유치원교사들은 여러 업무를 수행하는 가운데 많은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 |
사립유치원교사의 높은 스트레스와 소진상태를 경험하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실제로 유치원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량은 많고, 역할수행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사립유치원교사들은 많은 경우 타 교육 분야에 비해 열악한 근무환경과 지위, 낮은 보수 및 사회적 인식, 과노동 상태에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으로 직무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를 야기하여 소진상태를 경험하며(김정희, 문혁준, 2010), 업무시간이 장시간이라는 보고들을 통해 이들이 겪는 직무에 대한 스트레스 정도가 대체로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임진형, 2000). 여기서 직무스트레스란 직무와 관련하여 직무수행자가 받게 되는 신체적이고, 심리적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다(Reilly, Dhingra, & Boduszek,, 2014). | |
교사의 스트레스가 심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교사는 타인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 업무특성상 지속적으로 사람을 대해야 하며 자기 자신의 관리에 여유가 없고 업무의욕을 상실하여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생리적, 행동적 측면에 부정적 영향을 주어 업무수행을 원활히 하는데 걸림돌이 된다. 실제로 유치원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량은 많고, 역할수행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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