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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12, 1997년, pp.173 - 191
윤혜진 , 허영림
유아의 극화놀이는 추상력, 확산적 사고, 문제 해결력, 읽기 준비도, 상상력 및 창의성 발달 등의 교육적 가치를 갖고 있다. 유아는 극화놀이 속에서 상호작용, 변형 그리고 상상력과 같은 요소들을 사용하며 이러한 요소들이 창의성을 계발시킨다. Wallas의 창의성 사고의 단계이론은 창의적 사고 과정을 준비단계, 부화단계, 발현단계, 검증단계로 나누어서 설명하며 창의적 사고는 어떤 일정한 단계들을 거쳐서 비로소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창의성의 특성이론은 창의적인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연구한 것이다. Taylor는 창의적 사람들의 독립심, 자부심, 인내심, 자신감 등과 같은 인성 요인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창의성의 정신 분석이론은 창의성이 무의식 세계와 관련된 것으로 간주하며 Freud는 억압된 콤플렉스를 승화함으로써 창의적 실현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창의성의 연상이론은 게슈탈트 심리학을 바탕으로 하면서 창의적 발견은 준비된 마음을 갖은 상태에서 우연한 순간에 창의적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는 창의성이론들을 토대로 극화놀이 속에서 다양하고 효율적인 교수법을 고안하고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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