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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13, 1998년, pp.139 - 175
표갑수 , 백선희
취업모 증가와 더불어 아동보육이 보편적 사회서비스로 확대되면서 서비스의 내용도 이전의 보호위주에서 보호와 교육위주로 전환하는 질적 발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개별적인 것이라고 보았을 때 전형적 아동발달 수준에 맞추어진 현재의 프로그램만으로는 개별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보장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아동이 보육시설뿐만이 아닌 가족, 지역사회 등의 사회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을 때 보육서비스의 영역을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 더군다나 사회적 공공사업으로의 보육사업에 대해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기여를 기대하기까지 한다. 선진 외국에서는 일찍이 포괄적 아동보육 또는 발달적 아동보육이라는 이름아래 영역을 확대시키는 작업을 하였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90년대 초반 이후 보호와 교육 뿐만이 아닌 사회복지서비스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현장에서 적용할만한 모형개발은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보호와 교육 프로그램이외의 적용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 영역들을 ‘사회서비스’라는 영역으로 통합하여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지표 개발을 통해 체계적 접근을 시도한 것으로 크게 아동서비스, 가족서비스, 지역사회서비스라는 대지표 하에 중지표, 소지표를 개발하였다. 사회서비스 기본 모형 개발은 아동권 보장을 위한 개별아동에 대한 접근, 가족 기능의 보완 및 강화, 지역사회복지에의 기여를 세부 목표로 하는 포괄적 접근방법으로, 사회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한 주장이나 소개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표 체계의 개발을 통해 접근한 우리 나라 최초의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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