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치원의 질적 수준에 따른 교사의 행동 및 유아의 놀이활동 차이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21, 2000년, pp.89 - 105  

김수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질적으로 우수한 유치원과 우수하지않은 유치원에서의 교사의 행동, 유아의 인지적, 사회적인 놀이 활동의 차이을 알아보기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기관의 환경평정척도(ECERS)를 이용해 우수한 유치원과 우수하지 않은 유치원의 2개 기관이 최종적으로 선정되었다. 2개 유치원의 자유놀이시간을 관찰하여 교사의 행동과 유아의 놀이활동을 기록하였다. 자료분석SPSS win의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우수한 유치원의 교사가 약 6개월 후의 차이 비교에서 정교한 지도가 더 증가하였으며 무관심한 행동이 감소하였고 우수하지않은 유치원의 교사가 통제적인 행동이 감소하였다. 또한 우수한 유치원의 유아의 놀이활동에서 비놀이 활동의 빈도가 감소되었으며 우수하지 않은 유치원에서의 구성놀이의 빈도가 더 감소되었고 우수한 유치원의 유아의 혼자놀이가 감소하였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