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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26, 2001년, pp.239 - 257
김수영 , 정정희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또래수용도, 정서지능과 적응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D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 71명이었다. 연구도구는 Asher와 Dodge(1986)의 또래수용도 척도, 이병래(1997)의 정서지능 척도와 Jewsuwan, Luster와 Kostelink(1993)의 유아교육기관 적응 질문지(PAQ)이다. 자료분석은 일원분산분석과 정준상관분석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또래수용도와 정서지능과의 관계에서 인기아는 정서지능 점수가 높았으며 고립아와 거부아는 정서지능 점수가 낮았다. 또래수용도와 적응행동과의 관계에서는 인기아는 적응행동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정서지능과 적응행동과의 정준상관분석 결과에 의하면, 유아의 적응행동을 가장 잘 예측해 주는 정서지능 요인은 대인관계 능력이고 정서지능에 의해 가장 잘 예측되는 적응행동 변인은 교실일과의 적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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