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39, 2004년, pp.253 - 283
정지현 , 문선화
본 연구는 네 명의 영유아 보육.교육 기관장들을 대상으로 기관 운영에 대한 인식과 기관 운영의 실제를 준 구조적 심층 면접을 통하여 파악하고, 수집된 자료들을 리더쉽과 관리의 특성으로 나누어 리더쉽에 대한 기관장들의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 기관장들의 기관 운영 유형에는 리더쉽보다는 관리적 특성이 두드러졌으며 이러한 관리적 특성은 기관 차원의 이해 추구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었다. 교사들은 대부분 보 육.교육 과정 및 교육 실제 이외의 영역과 관련된 의사 결정으로부터는 거의 제외되어 있었으며 관련 보육.교육 정책의 의사 결정 과정이나 그 내용에 대한 이해도나 관심도도 낮은 편이어서 기관장들의 리더쉽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더불어 거시적 수준의 리더쉽에 대한 기관장들의 관심과 역할이 요청된다.
This qualitative study investigated four Korean directors' roles and leadership practices shedding light on making distinctions between leadership and management. Data on directors' roles and leadership practices were primarily gathered through a semi-structured interview of directors working at fou...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