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리더쉽의 측면에서 분석한 영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장들의 역할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Rethinking of Korean Director's Role in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al Organizations: A Qualitative Leadership Study of Four Korean Directors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39, 2004년, pp.253 - 283  

정지현 ,  문선화

초록

본 연구는 네 명의 영유아 보육.교육 기관장들을 대상으로 기관 운영에 대한 인식과 기관 운영의 실제를 준 구조적 심층 면접을 통하여 파악하고, 수집된 자료들을 리더쉽과 관리의 특성으로 나누어 리더쉽에 대한 기관장들의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 기관장들의 기관 운영 유형에는 리더쉽보다는 관리적 특성이 두드러졌으며 이러한 관리적 특성은 기관 차원의 이해 추구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었다. 교사들은 대부분 보 육.교육 과정 및 교육 실제 이외의 영역과 관련된 의사 결정으로부터는 거의 제외되어 있었으며 관련 보육.교육 정책의 의사 결정 과정이나 그 내용에 대한 이해도나 관심도도 낮은 편이어서 기관장들의 리더쉽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더불어 거시적 수준의 리더쉽에 대한 기관장들의 관심과 역할이 요청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qualitative study investigated four Korean directors' roles and leadership practices shedding light on making distinctions between leadership and management. Data on directors' roles and leadership practices were primarily gathered through a semi-structured interview of directors working at fou...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