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단일연령 교실과 혼합연령 교실에서의 놀이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Social Interaction through Play in Same-Age and Mixed-Age Kindergarten Classrooms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 1996년, pp.87 - 110  

하승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 단일연령집단과 혼합연령집단을 대상으로 아동의 집단 놀이 행동을 통한 또래간 사회적 상호작용과 그리고 놀이친구 선호를 비교하고자 한다. 단일연령집단 4세반 3학급(n=45)과 5세반 3학급(n=69), 그리고 혼합연령집단 3학급(n=60)을 대상으로 아동의 집단놀이를 통한 또래간 사회적 상호작용 및 놀이친구 선호유형을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하여 관찰하였다. 비디오 카메라 관찰은 실내 자유놀이 시간 동안 한 아동당 5분씩 10회(총 50분)가 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간 긍정적, 부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혼합연령집단의 아동들은 단일연령집단의 아동들보다 또래간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였으나, 부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은 단일연령집단의 아동들이 혼합연령 집단의 아동들보다 더 많이 하였다. 둘째, 놀이친구 성별선호에서, 선호경향은 남녀 모두 혼합연령집단이 단일연령집단보다 동성또래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으나, 이성 선호경향은 혼합연령집단의 여아가 단일연령집단의 여아보다 높았다. 세째, 혼합연령집단의 놀이친구 연령선호에서, 동년배를 선호하는 경향은 4세아와 5세아간에 차이 없이 모두 같은 연령인 동년배를 선호했으나, 비 동년배를 선호하는 경향은 4세아가 5세아보다 높았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