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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 1996년, pp.87 - 110
하승민
본 연구는 유치원 단일연령집단과 혼합연령집단을 대상으로 아동의 집단 놀이 행동을 통한 또래간 사회적 상호작용과 그리고 놀이친구 선호를 비교하고자 한다. 단일연령집단 4세반 3학급(n=45)과 5세반 3학급(n=69), 그리고 혼합연령집단 3학급(n=60)을 대상으로 아동의 집단놀이를 통한 또래간 사회적 상호작용 및 놀이친구 선호유형을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하여 관찰하였다. 비디오 카메라 관찰은 실내 자유놀이 시간 동안 한 아동당 5분씩 10회(총 50분)가 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간 긍정적, 부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혼합연령집단의 아동들은 단일연령집단의 아동들보다 또래간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였으나, 부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은 단일연령집단의 아동들이 혼합연령 집단의 아동들보다 더 많이 하였다. 둘째, 놀이친구 성별선호에서, 선호경향은 남녀 모두 혼합연령집단이 단일연령집단보다 동성또래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으나, 이성 선호경향은 혼합연령집단의 여아가 단일연령집단의 여아보다 높았다. 세째, 혼합연령집단의 놀이친구 연령선호에서, 동년배를 선호하는 경향은 4세아와 5세아간에 차이 없이 모두 같은 연령인 동년배를 선호했으나, 비 동년배를 선호하는 경향은 4세아가 5세아보다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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