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의 연결망 비교 분석: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A Network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according to Transitions of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2009 Educational Activities and Materials Guidebooks for Kindergarten and the Nuri Curriculum Teacher Guidebooks for the Age of 3-5원문보기
본 연구는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의 연결망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범주를 토대로 UCINET 6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 11권과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32권, 총 43권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각 연령별 생활주제에 연결되어 있는 다문화교육 내용의 밀도는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 비해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가 높았다. 다문화교육 내용들과 연결성이 높은 생활주제는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의 3, 4, 5세는 모두 '나와 가족'으로 '정체성 형성' 내용을 중심으로 연결망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3세는 '동식물과 자연', 4, 5세는 '유치원과 친구', '나와 가족'이 '상호작용 및 협동' 내용을 중심으로 연결망을 형성하고 있었다. 둘째, 다문화교육 내용의 하위요소 간 연결 중심성 값이 높은 내용은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의 '문화에 관심 갖기', '유사점과 차이점 알기' 순이었으며,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는 '문화에 관심 갖기', '공동체 의식 함양하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 영역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매개 중심성 값이 높은 내용은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의 '다양성 이해하기',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공동체 의식 함양하기'와 '상호작용 및 협력'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유아다문화교육은 '정체성'에서 '상호작용 및 협력'으로 변화되었으며 이는 현재 누리과정에서 다문화교육 내용이 세계시민으로서의 국제적 소양과 역량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앞으로 유아다문화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의 연결망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범주를 토대로 UCINET 6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 11권과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32권, 총 43권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각 연령별 생활주제에 연결되어 있는 다문화교육 내용의 밀도는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 비해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가 높았다. 다문화교육 내용들과 연결성이 높은 생활주제는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의 3, 4, 5세는 모두 '나와 가족'으로 '정체성 형성' 내용을 중심으로 연결망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3세는 '동식물과 자연', 4, 5세는 '유치원과 친구', '나와 가족'이 '상호작용 및 협동' 내용을 중심으로 연결망을 형성하고 있었다. 둘째, 다문화교육 내용의 하위요소 간 연결 중심성 값이 높은 내용은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의 '문화에 관심 갖기', '유사점과 차이점 알기' 순이었으며,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는 '문화에 관심 갖기', '공동체 의식 함양하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 영역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매개 중심성 값이 높은 내용은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의 '다양성 이해하기',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공동체 의식 함양하기'와 '상호작용 및 협력'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유아다문화교육은 '정체성'에서 '상호작용 및 협력'으로 변화되었으며 이는 현재 누리과정에서 다문화교육 내용이 세계시민으로서의 국제적 소양과 역량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앞으로 유아다문화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This study's aim was to find a patterns of network dynamics focused on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within the teacher's guide books which are based on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It was analysed that the 43 guidebooks(2009 Educational activities and materials guidebooks for kindergarten, ...
This study's aim was to find a patterns of network dynamics focused on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within the teacher's guide books which are based on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It was analysed that the 43 guidebooks(2009 Educational activities and materials guidebooks for kindergarten, 11 and the Nuri curriculum teacher guidebooks for the age of 3-5, 32) were analysed using the UCINET 6 program with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frameworks.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multicultural contents' density is connected to life theme of the Nuri curriculum was higher than the 2009 kindergarten curriculum. And life theme with high connectivity was 'I and my family' in the 2009 kindergarten curriculum and 'animals, plants and nature'(3 years old), 'kindergarten and friends' & 'I and my family'(4-5 years old) in the Nuri curriculum. Second, the highest connection content was 'having interests in culture' & 'knowing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e 2009 kindergarten curriculum, and 'having interests in culture' & 'promoting a sense of community' in the Nuri curriculum. Finally,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according to the national educational curriculum transition was changed from 'identity' to 'interaction and cooperation'. It means that the Nuri curriculum is more focused on international knowledges and competencies as a world citizen. It suggests the direction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the future.
This study's aim was to find a patterns of network dynamics focused on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within the teacher's guide books which are based on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It was analysed that the 43 guidebooks(2009 Educational activities and materials guidebooks for kindergarten, 11 and the Nuri curriculum teacher guidebooks for the age of 3-5, 32) were analysed using the UCINET 6 program with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frameworks.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multicultural contents' density is connected to life theme of the Nuri curriculum was higher than the 2009 kindergarten curriculum. And life theme with high connectivity was 'I and my family' in the 2009 kindergarten curriculum and 'animals, plants and nature'(3 years old), 'kindergarten and friends' & 'I and my family'(4-5 years old) in the Nuri curriculum. Second, the highest connection content was 'having interests in culture' & 'knowing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e 2009 kindergarten curriculum, and 'having interests in culture' & 'promoting a sense of community' in the Nuri curriculum. Finally,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according to the national educational curriculum transition was changed from 'identity' to 'interaction and cooperation'. It means that the Nuri curriculum is more focused on international knowledges and competencies as a world citizen. It suggests the direction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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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앞으로는 교육과정 원문을‘다문화’가 포함된 문장 수준으로 분석한다면 다문화가 어떤 단어들과 연결되어 나타나는지를 살펴볼 수 있으며, 이로써 교육과정에서 유아다문화교육이 어떻게 해석되고 접근되고 있는지를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겠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나타난 유아다문화교육 내용 연구가 지금까지 빈도 분석에 머물러 있던 것에서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다문화교육 내용과 생활주제들이 어떻게 연결망을 형성하고 어떤 관계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의의가 있다. 또한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비교함으로써 국가수준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유아다문화교육의 변화와 현주소를 파악하고 이후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나타난 유아다문화교육의 내용이 생활주제와 어떻게 연결망을 형성하고 있으며 다문화교육 내용들 간에는 어떤 관계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비교함으로써 교육과정에 나타난 유아다문화교육의 변화와 현주소를 파악하여 유아다문화교육의 담론과 실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2012년 3-5세 누리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의 내용이 어떻게 변화되어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나타난 유아다문화교육의 내용이 생활주제와 어떻게 연결망을 형성하고 있으며 다문화교육 내용들 간에는 어떤 관계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비교함으로써 교육과정에 나타난 유아다문화교육의 변화와 현주소를 파악하여 유아다문화교육의 담론과 실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의 연결망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100%는 하나의 단어가 전체 연결망을 장악하여 단일망으로 집중화(구성)되어 있음을 의미하고, 0%에 가까울수록 반대로 집중화된 정도가 낮아 전체 연결망이 상대적으로 분산되어 있음을 의미한다(박선혜, 박은혜, 2014). 본 연구에서는 연결 중심화 지수(degree centralization)와 매개 중심화 지수(between centralization)를 산출하였다. 또한 네트워크의 개별 노드가 전체 네트워크에서 중심에 위치하는 정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해(손동원, 2002), 연결 중심성(degree centrality)과 매개 중심성(between centrality)을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 내용의 변화를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현재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것은 2007년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이 언급된 이후 변화된 현재의 다문화적 맥락과 다양화된 다문화교육의 담론들이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타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Sleeter(1996)는 다문화교육은 고정적 이념이기보다는 역동적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한다고 하였으며 Banks(1993)도 다문화교육을 교육개혁 운동이며 과정이라고 강조하였다.
Sleeter(1996)는 다문화교육은 고정적 이념이기보다는 역동적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한다고 하였으며 Banks(1993)도 다문화교육을 교육개혁 운동이며 과정이라고 강조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2007년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을 언급한 이후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유아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내용, 그 방향성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현재 국내 유아다문화교육의 현주소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78-79) 관광식 교육을 지양하고 생활주제별 연계활동을 제안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유아다문화교육이 모든 생활주제와 연결되어 나타나고 있는지, 어떤 내용들을 중심으로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2012년 3-5세 누리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의 내용이 어떻게 변화되어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들마다 사용한 분석 범주가 달랐기 때문에 교육과정 간의 차이를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 내용의 변화를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현재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것은 2007년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이 언급된 이후 변화된 현재의 다문화적 맥락과 다양화된 다문화교육의 담론들이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타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유아다문화교육이 모든 생활주제와 연결되어 나타나고 있는지, 어떤 내용들을 중심으로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2012년 3-5세 누리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의 내용이 어떻게 변화되어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다문화교육 내용분석 준거를 살펴보면 대체로 김영옥(2007)의 6가지 범주(문화, 다양성, 정체성, 평등, 반편견, 협력)를 사용하고 있었다(김숙자, 김윤이, 2011; 김숙자, 박세영, 2011; 박찬옥, 이예숙, 2010, 2013). 그 외 심미영 등(2013)은 기존의 분석 틀을 참조하여 보다 상세하게 내용분석 준거와 하위범주를 제시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심미영 등(2013)에서 사용한 다문화교육내용 분석틀을 부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분석틀은 문화, 다양성, 정체성, 평등, 반편견, 협력의 6가지 준거에 총 13개 하위범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13개의 하위범주에 해당하는 세부 내용들에서 수정 보완이 이루어졌다.
둘째, 추출된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을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의 하위요소에 따라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내용분석은 연구자들이 총 43권의 지도서에 제시된 활동들의 목표와 내용을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의 13개 하위요소를 중심으로 추출하였으며, 연구자들 간에 분석결과를 반복 비교하여 일치도를 높였다. 선행연구 등에 기초하여 추출한 유아다문화교육 관련 활동은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서 164개,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 371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구문제 2에서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의 하위요소의 중심화 지수와 중앙성 값을 산출하였다. 연결망은 전체 연결망(global network)와 부분 연결망(local network)의 관계로 해석할수 있으며, 모든 결점과 연결선을 보여주는 것을 전체 연결망이라 하며 일부 결점과 그에 연결된 선으로 구성된 망을 부분 연결망이라 한다.
둘째, 국가수준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의 하위요소 간 상호연계성 및 중심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각 다문화교육 내용의 중심성 값을 산출하였다. 이것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다문화교육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중심성 값은 핵심 개념을 설명하는 텍스트의 체계성과 논리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 추출된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을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의 하위요소에 따라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내용분석은 연구자들이 총 43권의 지도서에 제시된 활동들의 목표와 내용을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의 13개 하위요소를 중심으로 추출하였으며, 연구자들 간에 분석결과를 반복 비교하여 일치도를 높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결 중심화 지수(degree centralization)와 매개 중심화 지수(between centralization)를 산출하였다. 또한 네트워크의 개별 노드가 전체 네트워크에서 중심에 위치하는 정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해(손동원, 2002), 연결 중심성(degree centrality)과 매개 중심성(between centrality)을 분석하였다. 연결 중심성은 한 노드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노드의 수를 의미하며, 매개 중심성은 한 노드가 담당하는 매개자 역할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결망 분석결과는 네트워크의 연결 구조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김용학, 2011) UCINET 6 메뉴에 통합되어 있는 NetDraw 프로그램을 통해 시각화하였다.
셋째, 내용분석을 통해 나타난 생활주제와 다문화교육 내용의 하위요소를 엑셀파일에 입력하고 연결망 분석을 위한 행렬작업을 실시하였다. 즉, 추출된 다문화 교육활동을 ‘생활주제×다문화교육 하위요소’ 행렬 형태로 Microsoft Excel 2010으로 코딩하였다.
연결망 분석에서 기본적인 구조적 속성 분석은 네트워크 크기(노드 수)와 네트워크 밀도(노드들의 연결된 정도)로 나타나는데,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 1을 알아보기 위해 연결망의 결점 수(number of vertices), 연결선(total number of lines)수 및 밀도 점수를 산출하였다. 결점 수는 노드(node) 수를 의미하며, 연결선 수는 노드 간의 링크(link) 수이다.
첫째, 연구계획을 수립 및 관련 문헌 조사를 실시한 후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총 43권에 제시된 활동 중 유아다문화교육 관련 활동을 추출하였다. 유아다문화교육 관련 활동을 추출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다문화교육 관련 내용분석 준거를 활용하였다.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다문화교육 내용분석 준거를 살펴보면 대체로 김영옥(2007)의 6가지 범주(문화, 다양성, 정체성, 평등, 반편견, 협력)를 사용하고 있었다(김숙자, 김윤이, 2011; 김숙자, 박세영, 2011; 박찬옥, 이예숙, 2010, 2013).
그 외 심미영 등(2013)은 기존의 분석 틀을 참조하여 보다 상세하게 내용분석 준거와 하위범주를 제시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심미영 등(2013)에서 사용한 다문화교육내용 분석틀을 부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분석틀은 문화, 다양성, 정체성, 평등, 반편견, 협력의 6가지 준거에 총 13개 하위범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13개의 하위범주에 해당하는 세부 내용들에서 수정 보완이 이루어졌다. 첫째, 다문화 교육은 인종, 성, 장애, 언어, 성적 지향, 사회계층 등에 대한 문화적 다양성을 포함(Grant leeter, 2007)하기 때문에 ‘다양성과 통일성 균형이루기’에서 ‘인종이나 생김새가 달라도 가족이 될 수 있다’, ‘다양성 존중하기’에서 ‘사람(장애 포함)마다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고 존중한다’를 포함시켰으며, 국내 다문화 맥락에 따라 ‘문화에 관심 갖기’에서 ‘북한에 관심 가지기’와 ‘다양성 이해하기’에서 ‘새터민의 생활에 대해 알아보기’를 포함시켰다.
첫째, 연구계획을 수립 및 관련 문헌 조사를 실시한 후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총 43권에 제시된 활동 중 유아다문화교육 관련 활동을 추출하였다. 유아다문화교육 관련 활동을 추출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다문화교육 관련 내용분석 준거를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는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2007)에 기초한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교육과학기술부a, 2009) 11권(총론, 종일반 제외)과 3-5세 누리과정(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2)에 기초한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5세 11권, 4세 11권, 3세 10권(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3)으로 총43권이었다.
데이터처리
즉, 추출된 다문화 교육활동을 ‘생활주제×다문화교육 하위요소’ 행렬 형태로 Microsoft Excel 2010으로 코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 결과의 분석을 위한 연결망 분석은 UCINET 6(Borgatti, Everett, & Freeman, 2002)을 활용하였고 시각화 작업은 UCINET에서 연동되는 NetDraw 2.1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들은 모두 다문화교육 내용 범주에 따른 활동의 빈도를 분석한 것으로 활동과 주제 간의 연결성이나 관계성을 보여주지는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의 내용분석 방법을 통한 빈도분석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텍스트 연결망 분석, 즉 사회 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이 분석은 구조나 관계성의 형태의 특징을 도출하고 그 관계의 특성을 설명하거나 체계를 구성하는데 유용한 분석방법이다(손동원, 2002).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유아다문화교육은 ‘정체성’에서 ‘상호작용 및 협력’으로, ‘유사점과 차이점 알기’에서 ‘공동체 의식 함양하기’로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결과 내용분석 범주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생활주제에서는 2007 개정 이전 6차 교육과정은 ‘우리 나라’,‘다른 나라’, ‘가족과 이웃’이,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나와 친구’, ‘세계 여러 나라’, ‘우리나라’가, 누리과정에서는 ‘나와 가족’, ‘세계 여러 나라’,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교육 활동이 많았다.
그리고 가장 많은 다문화교육 내용들과 연결되어 있는 생활주제는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서는 3, 4, 5세 모두‘나와 가족’이,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3세는‘동식물과 자연’, 4세와 5세는‘유치원과 친구’, ‘나와 가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다문화교육의 하위요소 중 ‘상호작용 및 협동’, ‘공동체 의식 함양’, ‘다양성 이해하기’, ‘지역정체성 형성하기’ 등을 중심으로 모든 연령의 다양한 생활주제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편견 인식하고 비판하기’는 고립되어 있는 노드로 나타나 어떠한 생활주제와도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각 교육과정에서 각각‘다양성 이해하기’와 ‘공동체 의식 함양’내용이 다양한 다문화교육활동들과 연결되어 연결망 형성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육과정 변화에 따라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은 ‘문화에 관심 갖기’가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나 ‘유사점과 차이점 알기’가 ‘공동체 의식 함양하기’로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연결중심성과 매개중심성이 모두 높은 요소는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서는 ‘다양성 이해하기’,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공동체 의식 함양’이었다.
매개 중심성 값은 ‘공동체 의식 함양’(5.077)과 ‘상호작용 및 협동’(5.077)이 같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 순은 ‘다양성 이해하기’(0.577), ‘자아 정체성 형성하기’(0.577), ‘국가 정체성 형성하기’(0.577), ‘문화에 관심 갖기’(0.577)였으며 같은 점수로서 순위의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결과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서는 ‘다양성 이해하기’가 매개 중심성 값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공동체 의식 함양하기’와 ‘상호작용 및 협력’이 동일한 값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서 연결 중심성 값이 높은 다문화교육 내용은‘문화에 관심 갖기’였으며, 다음으로 ‘유사점과 차이점 알기’, ‘다양성 이해하기’이었다.
그리고 다문화교육내용이 모호하거나 포괄적인 내용들, 예를 들어 ‘다양성 이해하기’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해 본다’, ‘노랫말을 다양하게 바꾸어 불러본다’와, ‘상호작용 및 협동’에서 ‘무엇을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등은 내용에서 삭제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아다문화교육 내용 분석을 위한 13개의 하위범주는 문화에 관심 갖기, 유사점과 차이점 알기, 문화에 대한 존중심 갖기(이상 문화), 다양성 이해하기, 다양성과 통일성 균형 이루기, 다양성 존중하기(이상 다양성), 자아정체성 형성하기, 지역정체성 형성하기, 국가정체성 형성하기(이상 정체성), 평등한 태도 형성하기(이상 평등), 편견 인식하고 비판하기(이상 반편견), 상호작용 및 협동, 공동체 의식 함양(이상 협력)이었다.
중심성 값은 연결망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거나 주목받는 노드가 무엇인지 판명하는 것으로서 위의 표 1에서 ‘문화에 관심 갖기’(14.280)가 연결 중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나 다른 노드들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정도가 가장 많았다.
첫째, 국가수준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의 하위요소와 연령별 생활주제와의 연결망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각 연령별 생활주제에 연결되어 있는 다문화교육 내용의 밀도는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 비해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가 높았다. 밀도가 1에 가까울수록 하위 영역 간의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나타내므로(이수상, 2012)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 비해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 하나의 생활주제에 다양한 다문화교육의 하위요소의 연결정도가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첫째, 다문화 교육은 인종, 성, 장애, 언어, 성적 지향, 사회계층 등에 대한 문화적 다양성을 포함(Grant leeter, 2007)하기 때문에 ‘다양성과 통일성 균형이루기’에서 ‘인종이나 생김새가 달라도 가족이 될 수 있다’, ‘다양성 존중하기’에서 ‘사람(장애 포함)마다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고 존중한다’를 포함시켰으며, 국내 다문화 맥락에 따라 ‘문화에 관심 갖기’에서 ‘북한에 관심 가지기’와 ‘다양성 이해하기’에서 ‘새터민의 생활에 대해 알아보기’를 포함시켰다.
예를 들어, ‘문화에 관심 갖기’에서 각 문화의 음식, 놀이, 상징 등의 다양한 요소들 중 어떤 내용들이 많이 등장하는지, 다양한 문화에 선택한 나라들은 주로 어떤 나라들이었는지, 북한에 대한 관심가지기도 포함되어 있는지 등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을 제공하지는 못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분석 준거를 부분 수정하는 과정에서 북한에 관심가지기를 추가하여 사용하였음에도 북한과 새터민, 통일에 대한 내용들이 극히 제한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누리과정 내 다문화교육 실태에서 북한과 관련된 다문화교육이 잘 실시되지 않고 있다는 결과(공민정, 김승희, 2015)와 연결된다.
한편, 본 연구결과 각 교육과정에서 고립되어 있는 다문화교육의 내용은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서는 ‘다양성 존중하기’, ‘문화에 대한 존중심 갖기’, ‘편견 인식하고 비판하기’이었으며, 누리과정에서는 ‘편견 인식하고 비판하기’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교육과정 변화에 따라 유아다문화교육 내용은 ‘문화에 관심 갖기’가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나 ‘유사점과 차이점 알기’가 ‘공동체 의식 함양하기’로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각 교육과정에서 연령별 활동들을 서로 비교하지 않아 연령별로 강조되고 있는 중심 내용의 차이를 보여주지 못하였기 때문에 이후에는 연령별 중심 내용들을 분석하여 연령별로 강조되는 다문화 교육의 내용을 비교하는 연구가 요구되겠다.
그러나 현재에도 여전히 다문화교육이 특정 주제(세계 여러 나라)에서 ‘다양성’만을 피상적으로 다루고 있으며(공민정, 김승희, 2015), 심지어 예비유아 교사용 교재들에서도 ‘세계 여러 나라’와 ‘문화’에 대한 내용비중이 높다는 점(백인경, 우민정, 2014)은 누리과정에 근거한 유아다문화교육이 어떻게 교실에서 실시되고 있는지에 대한 추후연구가 요구됨을 시사한다.
따라서 앞으로는 다문화교육의 세부내용을 보다 상세하게 네트워크 분석하여 키워드들 간의 하위집단별 움직임을 통해 다문화교육의 세부내용들 간의 관련성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비교한 것으로 연령별, 생활주제별 다문화교육 내용의 하위요소를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지 못하였다. 이에 앞으로는 누리과정 연령별 다문화교육 내용을 네트워크 분석하여 연령에 따라 다문화교육 내용이 어떠한 연결망을 형성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 유아다문화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 내용이 주제와 활동들 간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기 위해서는 특히 ‘유사점과 차이점 알기’, ‘다양성과 통일성 균형 이루기’, ‘편견 인식하고 비판하기’내용의 활동개발에서 활동과 주제 간의 연결성을 더욱 고려할 필요가 있겠다.
이는 누리과정 내 다문화교육 실태에서 북한과 관련된 다문화교육이 잘 실시되지 않고 있다는 결과(공민정, 김승희, 2015)와 연결된다. 따라서 앞으로는 다문화교육의 세부내용을 보다 상세하게 네트워크 분석하여 키워드들 간의 하위집단별 움직임을 통해 다문화교육의 세부내용들 간의 관련성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비교한 것으로 연령별, 생활주제별 다문화교육 내용의 하위요소를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지 못하였다.
최근 공간과 학습, 패다고지와 권력이 어떻게 서로 관련되는지를 보여준 연구(Reh, Fabenstein, & Fritzsche, 2011)와 공간이 사회 불평등을 반영하고 낙인 기제로 작동할 수 있다는 지적(Wacquant, 2007)은 비판적 유아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의 노력이 요구됨을 보여주고 있다(윤갑정, 2015). 따라서 앞으로는 유아들이 편견을 인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다양한 비판적 다문화교육 활동들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요구되겠다. 또한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교사의 비판적 다문화교육 이해를 위한 교사연수도 요구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내용분석 준거를 보면‘공동체 의식 함양’과 ‘상호작용 및 협동’은 친구와 함께 지내기 위해 필요한 약속을 지키거나 공감하고 협력하는 것으로 세계가 직면한 문제 등에 대해서는 다루고 있지는 않았다. 따라서 앞으로는 현재 유아다문화교육이 세계시민교육과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지, 다문화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추후 연구가 요구되겠다.
이에 앞으로는 누리과정 연령별 다문화교육 내용을 네트워크 분석하여 연령에 따라 다문화교육 내용이 어떠한 연결망을 형성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목표를 다문화교육 내용의 핵심 단어를 중심으로 일차적으로 빈도 분석하였기 때문에 분석준거에 해당하지 않는 단어들은 제외될 수 밖에 없었다. 이에 앞으로는 교육과정 원문을‘다문화’가 포함된 문장 수준으로 분석한다면 다문화가 어떤 단어들과 연결되어 나타나는지를 살펴볼 수 있으며, 이로써 교육과정에서 유아다문화교육이 어떻게 해석되고 접근되고 있는지를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겠다.
이에 앞으로는 교육과정 원문을‘다문화’가 포함된 문장 수준으로 분석한다면 다문화가 어떤 단어들과 연결되어 나타나는지를 살펴볼 수 있으며, 이로써 교육과정에서 유아다문화교육이 어떻게 해석되고 접근되고 있는지를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겠다.
둘째, 본 연구는 2009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비교한 것으로 연령별, 생활주제별 다문화교육 내용의 하위요소를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지 못하였다. 이에 앞으로는 누리과정 연령별 다문화교육 내용을 네트워크 분석하여 연령에 따라 다문화교육 내용이 어떠한 연결망을 형성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목표를 다문화교육 내용의 핵심 단어를 중심으로 일차적으로 빈도 분석하였기 때문에 분석준거에 해당하지 않는 단어들은 제외될 수 밖에 없었다.
한편, 본 연구는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진다. 첫째, 본 연구는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활동들을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 준거로 분석하였기 때문에 다문화교육 범주의 세부내용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예를 들어, ‘문화에 관심 갖기’에서 각 문화의 음식, 놀이, 상징 등의 다양한 요소들 중 어떤 내용들이 많이 등장하는지, 다양한 문화에 선택한 나라들은 주로 어떤 나라들이었는지, 북한에 대한 관심가지기도 포함되어 있는지 등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을 제공하지는 못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용 지도서는 무엇인가?
교사용 지도서는 현장 교사들이 고시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지도서로서(교육과학기술부, 2009a;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2),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하고 효과적으로 유아에게 전달하고, 교사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교육활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한다(김숙자, 장갑희, 201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는 현장 교사들의 의존도와 활용도가 매우 높은 자료로(김숙자, 김현정, 장윤정, 2008; 부성숙, 1999; 황해익, 서보순, 2010) 유치원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지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의 추이는 어떠한가?
‘다인종, 다문화사회로의 진전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는 2006년 대통령의 발언과 2007년 정부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 발표이후 국내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는 2008년 58,700명, 2011년 151,154명에서 2014년 204,204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며(행정자치부, 2014) 현재 10가구 중 1가구가 다문화가정으로 2020년경에는 다문화가정이 1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 2014). 특히, 다문화가정 자녀의 연령분포에서 6세 미만이 66.
유아교육과정에 제시된 다문화 교육의 목적과 내용이 어떠한지를 살펴볼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현재 유아다문화교육의 실제는 편중된 주제와 활동만을 다루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들은 유아교육과정에 제시된 다문화교육의 목적과 내용이 어떠한지를 살펴볼 필요성을 제기한다. 왜냐하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교육목표와 내용의 기준을 제시하고, 교수방법, 학교편성과 운영의 토대를 제공하여 교사들에게 책무성을 부과하는 역할을 하며(이병호, 2009) 동시에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개정될 때에는 사회적 담론과 새로운 경향들이 반영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박은혜, 신은수, 조형숙, 2012). 즉,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는 우리사회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담론과 지향하는 방향성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유아다문화교육의 현주소를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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