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좋은 전공수업의 특징 및 의미
A Feature and Meaning of Good Major Teaching Perceived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2, 2010년, pp.55 - 78  

성원경 ,  이춘자

초록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전공수업의 특징과 그 특징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대전, 전남․북 지역 4년제 유아교육과 4학년 144명이고 질문지를 통한 조사를 하였다. 질문지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이 인식한 좋은 전공 수업의 특징은 수업방법, 교수특성, 수업내용, 평가, 개인적 관심사 및 수업환경과 연계되어 나타났다. 또한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한 좋은 전공 수업의 의미는 현장감 있는 수업, 직접 해보는 수업, 학습에 도움이 되는 과제, 생각할 수 있는 수업, 좋은 교수님의 수업이었다. 이와같은 결과는 학자들이 제시한 좋은 수업의 특징과 유아교육과의 전공 특성이 혼합되어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좋은 전공수업의 특징과 그 의미는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좋은 수업을 위해 유아교사양성교육과정에서 반영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좋은 수업이 갖는 상대성을 고려하여 더 많은 변인을 고려한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ed to analyze meaning of good major teaching perceived by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and to give suggestion o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rograms. 144 students who are seniors in early childhood departments(at seoul, daejeon, chonam․buk) responded to a ques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