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2, 2010년, pp.55 - 78
성원경 , 이춘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전공수업의 특징과 그 특징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대전, 전남․북 지역 4년제 유아교육과 4학년 144명이고 질문지를 통한 조사를 하였다. 질문지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이 인식한 좋은 전공 수업의 특징은 수업방법, 교수특성, 수업내용, 평가, 개인적 관심사 및 수업환경과 연계되어 나타났다. 또한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한 좋은 전공 수업의 의미는 현장감 있는 수업, 직접 해보는 수업, 학습에 도움이 되는 과제, 생각할 수 있는 수업, 좋은 교수님의 수업이었다. 이와같은 결과는 학자들이 제시한 좋은 수업의 특징과 유아교육과의 전공 특성이 혼합되어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좋은 전공수업의 특징과 그 의미는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좋은 수업을 위해 유아교사양성교육과정에서 반영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좋은 수업이 갖는 상대성을 고려하여 더 많은 변인을 고려한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This research aimed to analyze meaning of good major teaching perceived by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and to give suggestion o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rograms. 144 students who are seniors in early childhood departments(at seoul, daejeon, chonam․buk) responded to a ques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