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9 no.3, 2007년, pp.289 - 298
박경석 , 이소미 , 조건상
이 연구는 초등체육수업 지도유형과 학생들의 학습의욕 및 학습태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지역의 초등학교에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유층집락무선표집방법에 의해 총 258명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조사도구로는 체육수업 지도유형에 관한 척도로서 Chelladurai(1978)의 지도자 행동 검사지를 번안하여 사용한 김병현(1990)과 채관석(1997)의 사용한 질문지를 바탕으로 권순석(2001)에 의해 체육교사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학습의욕에 관한 척도로서 손정욱(2003)이 사용한 질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참여태도에 관한 척도로서 도미경(2001), 조홍식(1998), 주우선(1997), 안대일(2002)의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한 김현진(2006)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선수들에게 배부하여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자료처리방법은 SPSS 12.0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신뢰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 일원변량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습의욕 및 참여태도에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다. 둘째, 체육수업 지도유형과 초등학생의 학습의욕에는 관계가 있다. 셋째, 체육수업 지도유형과 초등학생의 참여태도는 관계가 있다. 그리고 넷째, 초등학생의 학습의욕과 참여태도에는 관계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motivation and participation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 from teaching style of physical education class.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258 subjects were selected by the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