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체육수업지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인식을 분석하여 보다 즐겁고 효율적인 수업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 초등학교 5.6학년 319명(남자 160명, 여자 15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체육수업 시 교사의 설명에 대해 학생들은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교사의 시범, 지식에 대해 학생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체육수업활동 시 교사의 설명이나 지도를 통해서 얻는 움직임의 지식에 대한 남녀 학생의 의존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평가와 질서유지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는데 교사의 평가에 대한 공정성이나 신뢰감이 형성되어 있다고 판단되며, 수업활동 참여에 대해서도 상당히 높은 반응을 보여 교사의 적극적인 수업활동 참여를 원하고 있었다. 따라서 체육수업지도 시 제시되는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보다 잘 이해하고 가까이 다가서려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보다 재미있고 보람차고 긍정적인 체육수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체육수업지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인식을 분석하여 보다 즐겁고 효율적인 수업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 초등학교 5.6학년 319명(남자 160명, 여자 15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체육수업 시 교사의 설명에 대해 학생들은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교사의 시범, 지식에 대해 학생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체육수업활동 시 교사의 설명이나 지도를 통해서 얻는 움직임의 지식에 대한 남녀 학생의 의존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평가와 질서유지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는데 교사의 평가에 대한 공정성이나 신뢰감이 형성되어 있다고 판단되며, 수업활동 참여에 대해서도 상당히 높은 반응을 보여 교사의 적극적인 수업활동 참여를 원하고 있었다. 따라서 체육수업지도 시 제시되는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보다 잘 이해하고 가까이 다가서려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보다 재미있고 보람차고 긍정적인 체육수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the student cognition toward the subject of physical education and toward the method of teaching in the class. For the statistical measurement, the population has been chosen as the fifth and sixth grade 319 students(160 male; 159 female) from four different e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the student cognition toward the subject of physical education and toward the method of teaching in the class. For the statistical measurement, the population has been chosen as the fifth and sixth grade 319 students(160 male; 159 female) from four different elementary schools in Seoul, Korea. In terms of the teaching method and management of students, the results show that they agree with controlled participation in class and appreciate teachers ability such as explanation, skill demonstration, knowledge, evaluation, maintaining order and participating class. However, there were no statistical difference male and female except for teacher's explanation. This study clearly indicates that the students want more affirmative and cooperative class environment and they expect to be evaluated not only by skill itself, but also by class participation and activity in their physical education class. The cognition and preference toward the class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did not show any difference in this study. After all, Teachers need to have more understanding, more compassion and more sensitivity towards their elementary students for interesting, effective and affirmative cla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the student cognition toward the subject of physical education and toward the method of teaching in the class. For the statistical measurement, the population has been chosen as the fifth and sixth grade 319 students(160 male; 159 female) from four different elementary schools in Seoul, Korea. In terms of the teaching method and management of students, the results show that they agree with controlled participation in class and appreciate teachers ability such as explanation, skill demonstration, knowledge, evaluation, maintaining order and participating class. However, there were no statistical difference male and female except for teacher's explanation. This study clearly indicates that the students want more affirmative and cooperative class environment and they expect to be evaluated not only by skill itself, but also by class participation and activity in their physical education class. The cognition and preference toward the class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did not show any difference in this study. After all, Teachers need to have more understanding, more compassion and more sensitivity towards their elementary students for interesting, effective and affirmative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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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체육수업지도(설명, 시범, 평가, 질서유지, 수업참여)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를 분석하여 변화와 성장의 가능성이 많은 초등학교의 체육수업활동을 보다 내실있게 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는 체육수업활동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을 알아보는 ‘체육수업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설문지로서, Luke와 Cope[19]의 ‘Student Attitude toward Teacher Behavior and Program content in school Physical Education'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문항의 적합성만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교사의 수업지도(4문항)와 학생관리에 대한 인식(2문항) 문항 중 6개를 전문가 회의를 통해 선택하여 실정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는 지도교수 및 본 대학 전공학생들과 현장교사 5명으로 전문가회의를 구성하여 사전에 준비된 설문지에 대한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표본추출은 326개의 표본을 추출하였는데, 그 중 응답이 부실하여 연구에 이용하기 곤란한 것을 제외한 총 319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한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포는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각 문항별로 성별에 따른 교사의 체육수업지도에 대한 태도 차이는 χ2 검증을 사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 수준은 .05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는 지도교수 및 본 대학 전공학생들과 현장교사 5명으로 전문가회의를 구성하여 사전에 준비된 설문지에 대한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에서 설문지를 한 문항씩 설명한 다음 의미가 통하지 않거나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단어나 문장을 지적하도록 요구하여 지적된 사항은 수정하였으며, 조사 도구의 신뢰성은 재검법(test-retest)을 통해 검증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응답 자료를 검토하여 불성실하거나 응답내용에 대해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이중 기입, 무기입 자료 등은 제외한 후 컴퓨터 분석에 적합하게 부호화하였다. 부호화된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한 후 SPSSWIN Ver. 8.0을 활용하여 자료 분석의 목적에 맞게 통계처리를 하였다. 각 문항별로 성별에 따른 교사의 체육수업지도에 대한 태도 차이는 χ2 검증을 사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 수준은 .
이론/모형
본 연구는 서울 시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유층집락 무선표집법(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으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수업 내용면에서 초등학생들이 가장 흥미를 가지는 내용은 ‘게임영역’이었으며,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리듬 및 표현운동’에 관심을 많이 보였다.
교사의 설명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에 대한 분석은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체육시간에 배워야 할 것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느냐에 대한 분석 결과, ‘그렇다(45.9%)’가 가장 높았으며, ‘보통이다(34.5%)’, ‘매우 그렇다(16.9%)’, ‘그렇지 않다(6.3%)’, ‘전혀 그렇지 않다(2.5%)’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시범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에 대한 분석은 [표 3]에서와 같이, 체육시간에 배워야 할 것에 대한 기술 시범을 잘 보여주느냐에 대한 분석 결과, ‘보통이다(32.0%)’가 가장 높았으며, ‘그렇다(25.1%)’, ‘매우 그렇다(15.4%)’, ‘그렇지 않다(15.4%)’, ‘전혀 그렇지 않다(12.2%)’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지식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에 대한 분석은 [표 4]에서와 같이, 교사가 체육에 대한 많이 알고 있느냐에 대한 분석 결과, ‘그렇다(32.6%)’가 가장 높았으며, ‘보통이다(29.5%)’, ‘매우 그렇다(21.0%)’, ‘그렇지 않다(10.7%)’, ‘전혀 그렇지 않다(6.3%)’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와 같이 초등학생들은 교사의 설명에 대해 높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동경험이 풍부한 남학생에 비하여 여학생의 경우 평소 운동경험의 부족으로 인해 체육수업활동 중 교사의 설명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 여학생의 경우 교사의 설명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는 체육수업 시에 사용되는 운동용어가 익숙한 남학생에게는 교사의 설명이 명확하게 이해가 되지만, 운동경험이 부족하고 운동용어가 생소한 여학생에게는 교사의 설명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교사가 실시하는 평가의 공정함에 대한 초등생의 인식에 대한 분석은 [표 5]에서와 같이, 교사가 평가에 대하여 공정하느냐에 대한 분석 결과, ‘그렇다(35.1%)’가 가장 높았으며, ‘보통이다(30.7%)’, ‘매우 그렇다(18.8%)’, ‘그렇지 않다(11.0%)’, ‘전혀 그렇지 않다(4.4%)’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지도내용을 잘 알고 있는 교사일수록 학생들에게 과제를 명확하고 분명하게 전달하고 학습 과제에 대해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한 것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교사의 실제 수업은 교사가 가진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교육내용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이해를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체육시간 질서유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그렇다(31.0%)’와 ‘매우 그렇다(14.1%)’를 합하면 45.1%로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들은 신체적인 압력이 주어지는 신체적 통제보다는 언어적 통제를 원하고 있었으나, 남학생들은 신체적 통제에 대해서도 수긍하고 있었다. 즉, 여학생들은 어떠한 이유에서건 통제의 형태가 신체적인 접촉에 의한 체벌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대체로 남학생들은 통제방식에 대한 문제보다 통제시간에 더욱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와 같이 초등학생들은 교사의 적극적인 수업활동 참여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단순히 언어적 표현만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보다는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수업참여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긍정적이고 지원적이며 격려하는 수업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체육수업 시 교사의 설명에 대해 학생들은 매우 긍정적인 반응(56.7%)을 보였으며,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는 여학생의 경우 평소 운동경험의 부족함으로 인해 체육수업활동 중 교사의 설명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이상의 결과에서 지도내용을 잘 알고 있는 교사일수록 학생들에게 과제를 명확하고 분명하게 전달하고 학습 과제에 대해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한 것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교사의 실제 수업은 교사가 가진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교육내용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이해를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7%의 소수인 학생들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물론 평가라는 것이 모두를 만족하게 할 수는 없으나 실기평가의 비중이 높은 교과의 특성상 명확한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능력에 따른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체육수업지도 시 제시되는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보다 잘 이해하고 가까이 다가서려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보다 재미있고 보람차고 긍정적인 체육수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들이 체육교육에 흥미를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동안의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체육수업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은 흥미와 관심을 보였다. 중학교 학생들은 학교에서 체육교육이 필요하고, 체육교육이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나, 다른 교과에 비해 성적에 대한 부담이 적어 즐거운 시간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5], 흥미를 느끼는 이유로 초등학생들은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고, 좋아서’라고 밝히고 있으며[6], 중학생들은 대체로 ‘체력·건강증진’, ‘스트레스·긴장해소’, ‘흥미와 소질이 있어서’ 라는 이유로 체육수업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반면에 초등학생들은 체육교과를 주변교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체육교과를 통한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목표의 성취 가운데 인지적 목표에 대한 인식은 미흡하였다.
초등학생은 체육수업에서 무엇을 선호하고 있었는가?
학생들은 수업 전개시 희망하는 종목을 많이 다루어 주기를 원하였으며, 이론 수업 시는 ‘운동경기 방법과 경기 규칙’에 대하여 많이 다루어 주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특히, 초등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달리기, 철봉과 같은 체력훈련 중심의 수업내용보다는 축구, 발야구, 피구 등의 게임 활동을 선호하고 있었다[12]. 이와 같은 선행 연구들에서 볼 수 있듯이 체육에 대한 남녀 선호도나 선호 종목, 선호 이유 등에 대한 연구는 있으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사의 수업지도 내용에 대한 태도나 인식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초등학생들은 체육교과를 무엇으로 인식하는가?
중학교 학생들은 학교에서 체육교육이 필요하고, 체육교육이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나, 다른 교과에 비해 성적에 대한 부담이 적어 즐거운 시간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5], 흥미를 느끼는 이유로 초등학생들은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고, 좋아서’라고 밝히고 있으며[6], 중학생들은 대체로 ‘체력·건강증진’, ‘스트레스·긴장해소’, ‘흥미와 소질이 있어서’ 라는 이유로 체육수업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반면에 초등학생들은 체육교과를 주변교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체육교과를 통한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목표의 성취 가운데 인지적 목표에 대한 인식은 미흡하였다. 또 학생들은 체육교과를 ‘재미’와 ‘몸’을 위해 하는 교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어울려 노는 시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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