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독서 성향면에서 본 어린이 독자
Children Readers in Terms of Reading Propensity

독서연구, no.16, 2006년, pp.113 - 161  

진선희

초록

이 시대의 어린이 독자의 특성을 그들의 독서 성향을 통해 살펴보려고 하였다. 우리나라 대도시에 거주하는 515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거시적 독서 성향과 미시적 독서 성향을 탐색해 보았다.

거시적 독서 성향 면에서 본 우리나라 어린이 독자는 대체로 책읽기를 유익하게 여기고 즐기는 것으로 드러났다. 어린이 독자들은 앎의 욕구와 재미를 위해서 책을 읽고 있으며, 책을 스스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적이거나 환상적인 이야기를 가장 많이 읽으며, 옛날이야기, 과학이나 역사 이야기도 비교적 많이 읽는다. 최근 이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는 책은 주로 학습 만화나 환상 동화들이다.

미시적 독서 성향으로서 환상동화『찰리와 초콜릿 공장』에 대한 감동 성향을 탐색 하였다. 이 책에 대한 어린이 독자들의 감동 성향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텍스트 내적 사건 체험의 즐거움이다. 두 번째는 텍스트 혹은 텍스트 읽기가 독자 자신에게 주는 의미나 교훈을 탐색하는 즐거움이었으며,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하며 느끼는 즐거움, 배경을 상상하는 즐거움, 행복한 결말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즐거움 등이 있다.

어린이 독자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서 다양한 독자층 및 이상적 독자의 독서 성향에 대한 비교 연구, 텍스트의 장르나 형태 및 내용 등의 특성에 따른 독서 성향 연구, 그리고 어린이 독자들 개개인의 삶의 상황맥락에 따라 그들의 거시적·미시적 독서성향이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에 대한 연구 등 보다 심도 깊은 논의가 있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tried to examine the property of Children reader in this age through their reading propensity. Based on the questionnaire done for 515 children residing in large cities of Korea, I searched some macroscopic and microscopic reading propensity. In terms of macroscopic reading propensity, it turned o...

Keyword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