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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독자의 도서선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ildren's Book Selection Behavior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1, 2011년, pp.417 - 437  

정진수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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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들의 독서를 위한 공간으로서 도서관과 독서에 대한 인식과 그들의 도서선택행위를 살펴봄으로써 어린이들의 일상적인 독서를 이해하고자함에 있다.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2010년 여름방학기간 중 10세부터 13세까지의 초등학생 32명을 대상으로 두 곳의 도서관에서 인터뷰를 실시하고 QSR NVivo 9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들은 독서하는 공간으로서 도서관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독서를 유익한 활동으로 인정하고 있었다. 셋째, 어린이들은 읽을 책을 스스로 선택하였다. 넷째, 도서 선택을 위한 접근 방식으로 브라우즈와 목록이용이 있었다. 다섯째, 어린이들은 도서 선택 시 '재미있는' 책과 자신들에게 '맞는' 책을 특히 강조하였다. 여섯째, 선택을 하도록 하는 요인으로 서명, 책표지 디자인과 삽화, 도서의 접근성, 선택되는 도서의 장르/주제 분야, 표현 방식, 좋아하는 작가와 작품, 출판사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understand how children age 10-13 select books in libraries and to identify their attitudes toward reading itself and library as a space for reading. The study was conducted within the framework of a qualitative study, and the data was collected from 32 children who 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헌정보학 영역의 어린이 독서와 관련한 연구결과는 어떤 강점이 있는가? 문헌정보학 영역은 자발적으로 일상적인 독서하는 어린이에 대한 이해를 위해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는 학문 분야이고 연구 결과가 바로 도서관 및 학교현장의 독서관련 정책 수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문헌정보학 영역 내에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독서를 강조하며 이를 즐기는 어린이 독자를 키워내고자 한다면 이들에 대한 학문적인 이해를 목표로 꾸준히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어린이들의 독서를 위한 공간으로서 도서관과 독서에 대한 인식과 그들의 도서 선택행위를 살펴봄으로써 어린이들의 일상적인 독서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2010년 여름방학기간 중 10세부터 13세까지의 초등학생 32명을 대상으로 두 곳의 도서관에서 인터뷰를 실시하고 QSR NVivo 9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들은 독서하는 공간으로서 도서관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독서를 유익한 활동으로 인정하고 있었다. 셋째, 어린이들은 읽을 책을 스스로 선택하였다. 넷째, 도서 선택을 위한 접근 방식으로 브라우즈와 목록이용이 있었다. 다섯째, 어린이들은 도서 선택 시 '재미있는' 책과 자신들에게 '맞는' 책을 특히 강조하였다. 여섯째, 선택을 하도록 하는 요인으로 서명, 책표지 디자인과 삽화, 도서의 접근성, 선택되는 도서의 장르/주제 분야, 표현 방식, 좋아하는 작가와 작품, 출판사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어린이들의 도서선택이 4단계의 행동으로 구성되는 데 각 단계는 무엇인가? 그 가운데 초등학생 어린이 도서선택의 기본모델을 제시하는 Reutzel과 Gali(1997)는 어린이들의 도서선택이 4단계의 행동을 반복한다고 한다. 즉, (1) 서가에서 꺼내, (2) 표지를 보고, (3) 판단을 한후, (4) 선택하거나 다시 꽂아놓거나 하는 행동이다. Timinon(1992)는 교사로서 자신의 학급 어린이들을 일 년 동안 관찰한 결과, 어린이들은 각자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도서를 선택한다고 보고하면서 도서선택 방법은 개인적이라는 사실을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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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문화체육관광부. 2010. 독서진흥에 관한 연차보고서. 서울: 문화체육관광부.(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0. Annual Report on Reading Promotion.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 사공복희. 2007.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온라인 목록 탐색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3): 1-29.(Sakong, Bok-Hee. 2007. “A study on searching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3): 1-29.) 

  3. 윤정옥. 2006. 우리나라 공공도서관 어린이용 OPAC 디스플레이의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317-343.(Yoon, Cheong-Ok. 2006. “An analysis of children's OPAC displays in public libraries in Korea.”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2): 317-343.) 

  4. 진선희. 2006. 독서 성향면에서 본 어린이 독자. 독서연구, 16: 113-158.(Jin, Sun-hee. 2006. “Children readers in terms of reading propensity.”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6: 113-158.) 

  5. 장지숙. 2006. 뉴베리수상작 주제분석을 통한 어린이 독서 자료선정 효율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1): 63-79.(Jang, Ji-Sug. 2006. “A study on selection efficiency scheme in children's books through subject analysis of the Newbery medal winner's book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7(1): 63-79.) 

  6. 한국도서관협회. 2010.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0. Korea Library Yearbook.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7. Boeije, H. 2002. “A purposeful approach to the constant comparative method in the analysis of qualitative interviews.” Quantity & Quality, 36: 391-409. 

  8. Campbell, K. C., Griswold, D. L., & Smith, F. H. 1988. “Effects of tradebook covers(hardback or paperback) on individualized reading choices of elementary-age children.” Reading Improvement, 25: 166-178. 

  9. Guthrie, J. T. & Davis, M. H. 2003. “Motivating struggling readers in middle school through engagement model of classroom practice.” Reading & Writing Quarterly, 19: 59-85. 

  10. Gordon, C. A. & Lu, Ya-Ling. 2008. “I hate to read-or do I?: Low achievers and their reading.” 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11. 

  11. Guba, E. G. & Lincoln, Y. S. 1982. “Epistemological and methodological bases of naturalistic inquiry.” ECTJ, 30(4): 233-252. 

  12. Kragler, S. & Nolley, C. 1996. “Student choices: Book selection strategies of fourth graders.” Reading Horizons, 36(4): 354-365. 

  13. Krashen, S. D. 2004. The Power of Reading: Insights from the Research. Englewood, CO:Libraries Unlimited Inc. 

  14. Miles, M. B. & Huberman,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Thousand Oaks, CA: Sage. 

  15. Pejtersen, A. M. 1986. Design and Test of a Database for Fiction Based on an Analysis of Children’s Search Behaviour. Quoted in P. Ingwersen, L. Kajberg, & A. M. Pejtersen, eds. Information Technology and Use: Towards a Unified View of Inform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y, 125-146. London: Taylor Graham. 

  16. Patton, M. 199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17. Patton, M. 2001.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18. Reuter, K. 2007. Children Selecting Books in a Library: Extending Models of Information Behavior to a Recreational Setting. Ph.D. diss., College of Information Studies, University of Maryland. 

  19. Reutzel, D. R. & Gali, K. 1997. “The art of children’s book selection: A labyrinth unexplored.” Reading Psychology, 18: 131-171. 

  20. Tesch, R. 1990. Qualitative Research: Analysis Types and Software Tools. New York: Falmer. 

  21. Timion, C. S. 1992. Children’s Book Selection Strategies. Quoted in J. W. Irwin & M. A. Doyle, eds. Reading/Writing Connections: Learning from Research, 204-222.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2. Trelease, J. 2001. The Read-aloud Handbook. 5th ed. Penguin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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