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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독서연구, no.20, 2008년, pp.47 - 81
김혜정
비판적 읽기는 문식성에 대한 최근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사회적 문식성으로서 재개념화 되어야 한다. 이는 기존의 기능적 문식성과 비판적 문식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특히 비판적 사고와 관련된 비판적 문식성으로서의 읽기는 비판적 언어 이해 능력은 물론, 언어와 사회적 힘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텍스트의 사회문화적인 소통 맥락과 언어 행위의 사회적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사고 교육으로서 비판적 읽기는 어떤 내용과 형식을 요구하는지 살펴보았고, 비판적 사고에 대한 역사적 논의를 참고하여 비판적 사고 신장을 위한 읽기 교육도 최근의 비판적 사고교육과 마찬가지로 스키마 활성화를 위한 지식의 강조, 범교과적 종합적 사고 능력이 능력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사고력 신장을 위한 비판적 읽기 지도 방안으로는 기존의 읽기 전략을 통해 사고의 내용과 조직을 효과적으로 연습함은 물론, 기능 중심의 인지 심리학적 모델에 대한 도전으로서 텍스트에 가정된 의도를 분석하고 독자로서의 정체성과 사회적 편견에 도전하는 읽기 학습이 이뤄져야 한다.
Critical reading should be re-conceptualized as social literacy for response on the recent social demands This is included with skill based literacy and critical literacy, which are pre-existed. Specially, reading as critical literacy linked with critical thinking means ability of comprehension l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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