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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독서연구, no.23, 2010년, pp.207 - 228
윤준채 , 송영복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현실에서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력 소외현상은 점차 가시화 되고 있다. 학습을 위한 (한)국어 부적응의 문제가 심각한 학력 격차로 이어지고 있다. 다문화 가정 아동의 기초 학습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충분한 읽기 능력을 신속하게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초학력을 형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가 글의 내용을 충실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즉 한국어를 통한 독해 능력이다. 읽기 유창성의 훈련이 학습을 위한 효율적인 독해력 형성에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유창성의 개념이 점차 문장 단위를 넘어 담화 텍스트의 차원에서의 이해과정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읽기 유창성 연습이 충실한 독해력 형성에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시사해 준다.
능숙한 독자가 되기 위한 토대로서 아동의 읽기 유창성 발달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읽기 교육 분야에서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읽기 유창성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읽기 발달 문제를 텍스트 이해와 같은 포괄적인 수준에서 논의했을 뿐, 해독, 유창성, 어휘 등과 같은 보다 미시적인 차원에서 다루지는 않았다. 이러한 현실에서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이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차원에서의 읽기 문제를 구체적으로 밝혀내고 알맞은 처방을 내리기는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능숙한 독자가 되기 위한 선결 조건으로서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읽기 유창성 발달에 필요한 평가방법 및 지도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As we enter the age of the multi-cultural society,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are becoming alienated by their learning capacity. A limited ability to understand Korean, which is needed for learning, leads to a severe gap in learning capacity. The main reason for the lack of progress among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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