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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대상 한국어 능력 평가 개발 방안 - 주제를 중심으로
A Proposal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Proficiency Test for Teenaged Learners - Focusing on Topics 원문보기

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7 no.2, 2011년, pp.259 - 282  

김선정 ,  장근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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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평가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청소년 대상 영어 능력 평가를 분석하여 한국어 능력 평가를 위한 적절한 주제 항목을 제시하는 데 있다. 한국어를 학습하는 청소년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와 학습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청소년 대상 한국어 능력 평가 개발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이러한 평가의 개발을 위한 연구 중 가장 선행되어야 할 부분 중 하나는 평가 내용을 구성하기 위한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는 일일 것이다. 청소년 대상 영어 능력 평가를 분석해본 결과 학교와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가 주를 이루는 반면, 성인 대상 한국어 능력 평가(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TOPIK)의 주제에는 일상생활과 일, 직업, 시사관련 주제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주제는 평가 대상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는 언어 능력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할 경우에는 평가 대상이 자주 접하는 상황과 관련된 주제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as basic research for developing a Korean proficiency test for teenagers, is to analyze the English proficiency tests for teenagers(Cambridge YLE, SLEP Test and TOEIC Bridge) and TOPIK, leading to a proposal of an appropriate topic. There is a great need to develop a K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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