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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문콘텐츠 = Humanities contens, 2010 no.17 = no.17, 2010년, pp.43 - 65
김병오
한국의 대중음악산업은 디지털 시대의 빠른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그 규모를 키워 나갔다. 그러나 디지털을 통해 현실화된 글로벌 시대에서 한국이 보여주었던 초기의 창의적인 기세를 이어나가지 못하고 지금은 상대적 정체에 빠져 있다. 이러한 상황의 원인에 대해 가장 큰 책임은 시장을 주도해 왔던 기성 권력과 거대 자본에게 있다. 혁신의 시절, 가장 커다란 경쟁력을 가진 집단이면서도 가장 폐쇄적이고 보수적인 지향을 드러내 왔기 때문이다.
음악 산업의 생태계 또한 이들에 의해 적잖이 왜곡되어 있다. 새로운 수익 분배의 환경에서 이들이 권력을 이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독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업계 내부에서는 물론 시민사회 영역에서도 이동통신사의 독점적 수익 구조에 대한 비판이 지속되고 있다. 왜곡된 수익 분배 구조의 개선 없이 음악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기대하기란 요원한 일이다. 따라서 음악 산업 내부의 이러한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드러내는 일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시대에 어울리는 음악 시장혁신의 단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South Korea’s pop music industry, despite the rapidly changing digital age continues to grow. But the digital era of globalization through a reality show in which Korea had the momentum after the initial creative not go into now, is relatively static. This situation causes the greatest responsibi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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