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후발산업국 환경에서의 K-Pop기업 추격전략
A Catch-up Strategy of the K-Pop Firms in the Latecomer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119 - 131  

최현도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후발산업국인 한국 K-Pop의 인기는 독특하다. 추격이론의 관점에서 K-Pop의 등장을 분석한다면 창조산업의 전략적 방향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점에 착안해 본 연구는 K-Pop기업의 내부역량, 시장공략방향 그리고 제품전략을 기존에 연구되었던 제조기업 추격전략과 비교 분석할 것이다. 연구를 통해 첫째, K-Pop기업이 음악생산에서의 인하우스(수직통합) 시스템도입과 기업규모 확장을 통해 앨범제작이라는 비연속적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프로젝트 실행역량을 구축했음을 확인했다. 둘째, K-Pop기업들은 일찍부터 해외시장에 진출했고, 글로벌 시장에서 상품성을 검증받은 장르를 중심으로 기회의 창을 적절히 활용했다. 마지막으로, K-Pop기업은 앨범시장에서 점진적 혁신을 적극 활용했다. 이것은 한국 제조기업의 추격전략과도 유사점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K-Pop기업들은 성장과정에서 한국 제조기업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ise of K-Pop in the latecomer environment is unusual. There is little research on K-Pop from the catch-up perspective though it would yield some insight into a strategic direction of creative industries in the latecomer environment. Thus,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firm capability, market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조산업은 어떤 특징들을 갖는가? 그렇지만 창조산업은 이제까지 한국기업들이 집중했던 산업부문과는 다른 특징들을 가진다. 우선 창조산업의 투입물은 물론 산출물 역시 물리적 형태의 것이 아니고 핵심 경쟁력은 사람의 아이디어에서 만들어진다. 또한 제조업과 같이 연속적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기보다는 사안에 따라 필요한 인원이 모여서 일을 하는 비연속적 프로젝트의 성격이 크다[1-3].
선발국을 대상으로 한 창조산업의 분석이 이루어진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창조산업과 그 기업들은 선발국을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왜냐하면 이들은 역사적으로 다양한 문화자본을 축적하고 충분한 인프라와 자원을 통해 수십 년 동안 전 세계 창조산업을 선도해왔기 때문이다.
인하우스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자체 오디션 등을 통해 가수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인하우스(in-house) 시스템이다. 가수와 제작자 그리고 음악프로듀서가 우연한 계기로 모여서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계획에 따라 특정 기업 안에서 작업하여 음반을 생산하는 구조이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인하우스 시스템이다[4][3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R. J. DeFillippi and M. B. Arthur, "Paradox in Project-Based Enterprise: The Case of Film Making,"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2, pp.125-139, 1998. 

  2. The UK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Creative Industries Mapping Document, 1998. 

  3. R. E. Caves, Creative Industries: Contracts between Art and Commerce, Harvard University Press, 2000. 

  4. H. Shin, "Have You Ever Seen the Rain? And Who'll Stop the Rain?: The Globalizing Project of Korean Pop (K-Pop)," Inter-Asia Cultural Studies, Vol.10, No.4, pp.507-523, 2009. 

  5. 옥성수, "소비자본, 문화자본과 문화산업 기술추 격: 문화산업 기술추격의 경제이론", 기술혁신연구, 제17권, 제1호, pp.205-220, 2009. 

  6. 김필수, 김종호, "일본 애니메이션과 K-Pop 의 확산과정 비교를 통한 K-Pop 의 성공요인과 위협 요인 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pp.1-10, 2013. 

  7. 박양우, 이유리, "한국 대중음악산업의 네트워크 구조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28권, pp.257-285, 2013. 

  8. 조병철, 심희철, "K-Pop 한류의 성공요인분석과 한류 지속화 방안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90-102, 2013. 

  9. I. Oh and G.-S. Park, "From B2c to B2b: Selling Korean Pop Music in the Age of New Social Media," Korea Observer, Vol.43, No.3, pp.365-397, 2012. 

  10. M. Huygens, F. A. J. Van Den Bosch, H. W. Volberda, and C. Baden-Fuller, "Co-Evolution of Firm Capabilities and Industry Competition: Investigating the Music Industry, 1877-1997," Organization Studies, Vol.22, No.6, pp.971-1011, 2001. 

  11. 신현준, 음악산업 시스템의 지구화와 국지화: 한국의 경우,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2001. 

  12. P. D. Lopes, "Innovation and Diversity in the Popular Music Industry, 1969 to 1990,"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57, No.1, pp.56-71, 1992. 

  13. R. Whitley, "Project-Based Firms: New Organizational Form or Variations on a Theme?,"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Vol.15, No.1, pp.77-99, 2006. 

  14. E. Penrose, The Theory of the Growth of the Firm, Oxford University Press, 1959. 

  15. J. Barney,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Vol.17, No.1, pp.99-120, 1991. 

  16. M. Kretschmer, G. M. Klimis, and C. J. Choi, "Increasing Returns and Social Contagion in Cultural Industries,"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Vol.10, No.S1, pp.61-72, 1999. 

  17. M. J. Russell, Pop Goes Korea: Behind the Revolution in Movies, Music, and Internet Culture, Stone Bridge Press, 2012. 

  18. L. Kim, Imitation to Innovation: The Dynamics of Korea's Technological Learning, Harvard Business Press, 1997. 

  19. K. Lee, "Making a Technological Catch-Up: Barriers and Opportunities," Asian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Vol.13, No.2, pp.97-131, 2005. 

  20. S. Lall, "Technological Capabilities and Industrialization," World Development, Vol.20, No.2, pp.165-186, 1992. 

  21. L. E. Westphal, L. Kim, and C. J. Dahlman, "Reflexions on the Republic of Korea's Acquisition of Technological Capability," In: N. Rosenberg and C. Frischtak (Eds.), International Technology Transfer, Praeger, 1985. 

  22. A. H. Amsden and T. Hikino, "Project Execution Capability, Organizational Know-How and Conglomerate Corporate Growth in Late Industrialization,"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Vol.3, No.1, pp.111-147, 1994. 

  23. A. Davies and T. Brady, "Organisational Capabilities and Learning in Complex Product Systems: Towards Repeatable Solutions," Research Policy, Vol.29, No.7-8, pp.931-953, 2000. 

  24. S. K. Ethiraj, P. Kale, M. S. Krishnan, and J. V. Singh, "Where Do Capabilities Come from and How Do They Matter? A Study in the Software Services Industr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6, No.1, pp.25-45, 2005. 

  25. K. Lee, M. Jee, and J.-H. Eun, "Assessing China's Economic Catch-up at the Firm Level and Beyond: Washington Consensus, East Asian Consensus and the Beijing Model," Industry and Innovation, Vol.18, No.5, pp.487-507, 2011. 

  26. 이동연 편, "아이돌 : H.O.T. 에서 소녀시대까지", 아이돌 문화 보고서, 이매진, 2011. 

  27. 김헌식, 심희철, "연예기획사와 매니지먼트 시스템-케이팝을 중심으로", 심희철 외 편, 방송연예산업경영론, 북코리아, 2013. 

  28. K. Lee and F. Malerba, "Changes in Industry Leadership and Catch-up by the Latecomers: Toward a Theory of Catch-up Cycles," in: 11th Globelics Conference, Ankara, Turkey, 2013. 

  29. K. R. Andrews, The Concept of Corporate Strategy, Dow Jones-Irwin, 1971. 

  30. M. Hobday, "Innovation in Asian Industrialization: A Gerschenkronian Perspective," Oxford Development Studies, Vol.31, No.3, pp.293-314, 2003. 

  31. M. Sakakibara and D.-S. Cho, "Cooperative R&Amp;D in Japan and Korea: A Comparison of Industrial Policy," Research Policy, Vol.31, No.5, pp.673-692, 2002. 

  32. 신현준, 가요, 케이팝 그리고 그 너머, 돌베개, 2013. 

  33. 임성준, "K-Pop의 글로벌 경쟁력과 성공요인", Korea Business Review(KBR), 제17권 제2호, pp.323-346, 2013. 

  34. 이문행,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의 아이돌 스타 육성전략에 관한 연구: SM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한류 2.0 시대의 진단과 분석 세미나', 2011(8). 

  35. H.-J. Chang, "The Political Economy of Industrial Policy in Korea," Cambridge Journal of Economics, Vol.17, No.2, pp.131-157, 1993. 

  36. 이형오, 한류에 관하여, 문화관광부, 2002. 

  37. 김수환, "국내 음반 가수 매니지먼트와 매니저", 심희철 외 편, 방송연예산업경영론, 북코리아, 2013. 

  38. 이동연, "케이팝에 왜 열광하지?", 케이팝의 두얼굴, 프레시안, 2012(1). 

  39. J. M. Utterback and W. J. Abernathy, "A Dynamic Model of Process and Product Innovation," Omega, Vol.3, No.6, pp.639-656, 1975. 

  40. S. Klepper, "Industry Life Cycles,"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Vol.6, No.1, pp.145-182, 1997. 

  41. 김정호, 박시온, K-Pop, 세계를 춤추게 하다, FKI미디어, 2013. 

  42. K. Lee and C. Lim, "Technological regimes, catching-up and leapfrogging: findings from the Korean industries", Vol.30, No.3, pp.459-483,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