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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략경영연구 = Journal of Strategic Management, v.11 no.2, 2008년, pp.85 - 105
신철호 , 정미화
본 사례는 한국 와인산업의 경쟁 구도를 이해하고, ‘㈜와인나라’라는 기업을 통해 와인산업의 전략적인 여러 이슈에 대해 논의한다. 한국의 와인산업은 IMF 이후 사회적으로 웰빙(well-be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독주를 즐기기보다는 건강에 좋은 와인이 선호되면서 점차 시장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이에, 와인나라는 와인의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와인시장을 확대시키기 위해 단순한 재화의 매매개념을 넘어서 와인문화의 정착에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00년대에 들어 한국 와인시장이 연평균 20%의 성장을 보이는 매력적인 시장으로 부각됨에 따라, 대기업을 비롯한 소규모 수입주류 유통기업까지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300여개의 업체들로 경쟁이 격화되었고, 선발기업의 위치에서 전략적인 우위를 차지하던 와인나라도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2007년 4,000억 원의 규모를 바라보고 있는 와인시장에서 와인나라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해보고, 향후 와인시장에서 지속적인 성공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인 이슈를 모색한다.
The development of these cases rests on facilitating understanding of the Korean wine industry"s competitive structure, and seeks to discuss strategic issues of the wine industry though the company, WINENARA. Following the IMF crisis, with a newly invigorated interest in "well-being,"people prefer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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