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실과교육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21 no.1, 2008년, pp.37 - 61
정미순 , 방기혁
이 연구는 초등학생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식물을 이용한 식물 가꾸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활동하게 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자가 구안한 식물 가꾸기 프로그램을 광주광역시 소재 N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 65명을 대상으로 총 8개월에 걸쳐 실시하였다. 식물 가꾸기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 존중감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 그리고 두 집단 간의 사후 검사 점수의 차이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한 t-검증을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식물 가꾸기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 존중감 점수를 비교한 결과 일반적 자아 존중감, 사회적 자아 존중감과 가정에서의 자아 존중감 그리고 학교에서의 자아 존중감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초등학교현장에서 저학년 시기부터 식물 가꾸기 활동을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실생활에서의 실천적이고 종합적인 기능을 육성할 수 있는 식물 가꾸기 활동과 그에 따른 기초기능 신장을 위한 교양농업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 series of plant cultivation activities up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The subject of the research was 2 classes of the fourth grade in Gwangju N elementary school, a total of 65 students conducted over eight months. Plant cu...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