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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예심리치료가 결손가정아동의 정서적 안정에 미치는 효과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Horticultural Therapy on the Emotional Stability of Children From Broken Hom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4, 2011년, pp.1628 - 1636  

강종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이남숙 (한일장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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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결손가정아동에게 원예심리치료 실시 후 정서적 안정에 미치는 효과성에 관한 것으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원예심리치료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검증하여 아동의 정서적 우울, 스트레스, 사회성, 자아존중감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생애주기적 방법에 따라 시설에 입소되어있는 13명의 저학년을 대상으로 구성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원예심리치료 프로그램은 2010년 9월 2일부터 2010년 12월 16일 까지 총 14회기를 실시하였고 연구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원예심리치료의 사회성은 사전 2.23,사후 2.76 변화가 .53점 높아졌으며 스트레스 대처 능력 값은 사전 2.30, 사후 2.82로 사후 스트레스대처능력 값이 .52점 높아 졌으며 유의미하였다.(t= -1.4398, p<.05). 사전 불안감 값이 1.60, 사후 불안감 값이 1.45로 사후 불안감 값이 .15점 낮아졌으며 유의미하였다.(t= -2.3842, p<.05). 사전 자아존중감 값이 2.50, 사후 자아존중감 값이 2.92로 사후 자아존중감 값이 .42점 높아졌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t= -1.1871, p<.05). 사전 정서평가 값이 3.20, 사후 정서평가 값이 5.25로 사후 정서평가 값이 2.05점 높아졌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t=-2.4599, p<.05). 이 결과를 토대로 원예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접근방법의 하나로 활동되는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horticultural therapy on children from broken homes: this treatment program, implemented in the social welfare field, targets the children's depression, self-esteem, and social and emotional stress. Its object was composed of 13 lower gr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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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1〕 원예심리치료가 결손가정 아동의 사회성변화에 효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는 원예심리치료를 결손아동에게 직접 실시하여 아동의 사회성, 스트레스, 불안감, 자아존중감, 정서의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원예심리치료프로그램과 만족도조사의결과를 통계적 유의미한 것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 이러한 연구결과가 최근 학계에서 결손 아동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과 개발을 하고 있어 본 연구도 아동의 사회성, 스트레스, 불안감, 자아존중감,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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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손가정(Broken Family)아동이 일반적으로 갖는 특성은 무엇인가? 결손가정(Broken Family)아동이란 학령기 자녀를 둔 가정에서 부모의 한쪽이나 양쪽이 사망, 이혼, 별거, 가출, 유기, 방임 등의 이유로 자녀들과 별거하고 있는 가정으로 모자가정, 부자가정, 조부모양육가정, 이혼가정, 청소년가장 가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런 아동들의 특성은 부모로부터 양적지지가 부족하여 다양한 스트레스와 우울감,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이 저하되어 있어 학업성취도 및 학업중도탈락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상실감과 정서적 불안이 심화되고, 자아실현을 위한 실천이 부족한 것이 일반적이다.
결손가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결손가정(Broken Family)아동이란 학령기 자녀를 둔 가정에서 부모의 한쪽이나 양쪽이 사망, 이혼, 별거, 가출, 유기, 방임 등의 이유로 자녀들과 별거하고 있는 가정으로 모자가정, 부자가정, 조부모양육가정, 이혼가정, 청소년가장 가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런 아동들의 특성은 부모로부터 양적지지가 부족하여 다양한 스트레스와 우울감,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이 저하되어 있어 학업성취도 및 학업중도탈락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상실감과 정서적 불안이 심화되고, 자아실현을 위한 실천이 부족한 것이 일반적이다.
결손가정(Broken Family)아동은 무엇인가? 결손가정(Broken Family)아동이란 학령기 자녀를 둔 가정에서 부모의 한쪽이나 양쪽이 사망, 이혼, 별거, 가출, 유기, 방임 등의 이유로 자녀들과 별거하고 있는 가정으로 모자가정, 부자가정, 조부모양육가정, 이혼가정, 청소년가장 가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런 아동들의 특성은 부모로부터 양적지지가 부족하여 다양한 스트레스와 우울감,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이 저하되어 있어 학업성취도 및 학업중도탈락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상실감과 정서적 불안이 심화되고, 자아실현을 위한 실천이 부족한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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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강해자. 원예치료가 아동의 불안감소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 1999. 

  2. 김경준. 아동.청소년. 청소년 투자에 관한 생애주기적 접근, 한국청소년연구원연구. 2008. 

  3. 김형길, 김인외, 사회복지의 이해, 한일장신대학교, 신아출판사. 2002 

  4. 김홍열. 원예치료학 이론과 실제, 한국원예치료연구센터, 대구가톨릭대학교, 심리척도핸드북, 고려대학교부설 행동과학연구소, 학지사. 2001 

  5. 박영신. 초등학생의 정서적.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원예치료의 효과, 대구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6. 신용균. 원예치료가 빈곤결손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7. 이병진. 사회기술원이 소년소녀가장의 정서적 안정에 미치는 영향, 숭실 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1996. 

  8. 이일동. 원예치료가 빈곤결손가정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9. 이윤숙. 원예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집중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0. 주은연. 원예치료가 학습부진아의 행동특성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4 

  11. D, E, Papalia 외. 인간발달 정옥분 역 서울: 교육과학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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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NASW. Working definition of social work practice, Social work. 13(2).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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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imson, S. and Haller, R. Horticultural therapy education and older adults, p125-139, In: S.E Wells (ed), Haworth press, New York. 1997. 

  19. B, B. Solomon. Black Empowerment. "Social Work in Oppressed Communities." Columbia University Press.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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