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김치’ 프로젝트 수업에 적용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관찰 및 효과
The Observation and Effects of Project Approach Method Applied on ‘Kimchi Project’ Instruction in Elementary Level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21 no.3, 2008년, pp.75 - 98  

지경옥 ,  윤지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을 ‘김치’라는 주제에 적용하여 초등실과교육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 효과 및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총 20차시에 걸친 ‘김치’ 프로젝트를 화성시내 J초등학교 6학년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프로젝트 과정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전통음식에 대한 태도 및 인식의 변화와 상호작용의 변화를 살펴보고, 양적 자료의 측정을 병행하여 학습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의 수행과정이 진행되면서 학생들은 전통음식을 이해하는 폭이 넓어지고 다양해져 갔으며, 전통음식 중의 하나인 김치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구체적으로 인지해나가면서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바르게 형성되어 갔다. 둘째, 학생들의 상호작용은 개인적인 활동으로부터 점차 학생 상호간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협력의 효율성을 깨달았으며, 토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셋째, 프로젝트 수업 후에는 실과 학습에 대한 태도가 유의한 변화의 차이를 보였으며(p<0.05), 전통음식에 대한 태도 및 인식의 변화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p<.01). 따라서 계획적이고 구조적으로 잘 짜여진 교육과정이 아닌 발현적 교육과정을 통해서도 바람직한 인식 및 상호작용의 변화와 학습효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and application probability of project approach method purpose by Katz & Chard on "Kimchi" theme on elementary Practical Arts subject. For this process the 6 grade 30 students in Hwa-Sung City J Elementary School executed "the Kimchi project" on 7...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