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실과교육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21 no.3, 2008년, pp.223 - 240
하수진 , 정연옥
초등학교 내에 식재되어 있는 수목을 중심으로 실시한 자연체험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경남의 중소도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자연체험활동을 실시한 후 아동들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존중감을 조사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정규 교과목 중 슬기로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에서 본 주제와 관련된 내용의 수업 시간과 창의적 재량활동 및 아침활동 시간에 학교 내에 식재되어 있는 수목을 중심으로 자연체험활동을 실시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친사회적 행동 변화를 보면, 실험집단의 사후검사시 통제집단에 비하여 학교적응 능력(p<0.01), 대인관계형성 능력(p<0.01), 개인정서조절 능력(p<0.01)모두에서 유의차가 나타나 자연체험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자연체험활동 후 아동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의 변화를 보면, 실험집단의 사후검사시 통제집단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적 자아존중감(p<0.01)과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자연체험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자아존중감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총체적 자아존중감 및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에서는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 자연체험활동은 초등학교저학년 아동들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연과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해 아동들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Th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focusing on trees planted in elementary schools on pro-social behavior and self-esteem of elementary students in the lower grades. The study was implemented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for first graders in eleme...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