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환경에 대한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1.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자연환경에 대한 유아 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관찰자로서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의 변화 개념에 대한 탐색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에 대한 정보획득과정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에 대한 감상 및 보호와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예측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관찰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분류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측정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토의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분당구 중산층 거주 지역에 위치한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만 4세반 유아 46명이었다. 연구도구는 김정원(2003)이 제작한 것으로 자연환경 관찰자로서의 태도와 관련된 3문항, 자연환경의 변화개념에 대한 탐색과 관련된 3문항, 자연환경에 대한 정보획득과정 관련 태도에 관한 3문항, 자연환경에 대한 감상 및 보호와 관련된 5문항 등 모두 14문항의 4점 척도형 질문지이며 신뢰도 계수 Cronbach‘s ? .98 이었다.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도구는 Mar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척도를 참조하여 국내연구자 이경민(2000)이 제작한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과학적 탐구능력의 신뢰도 계수는 예측능력 87, 관찰능력 90, 분류능력 88, 측정능력 93, 토의능력 86, 이었다. 연구결과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
한글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환경에 대한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1.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자연환경에 대한 유아 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관찰자로서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의 변화 개념에 대한 탐색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에 대한 정보획득과정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에 대한 감상 및 보호와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예측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관찰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분류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측정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토의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분당구 중산층 거주 지역에 위치한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만 4세반 유아 46명이었다. 연구도구는 김정원(2003)이 제작한 것으로 자연환경 관찰자로서의 태도와 관련된 3문항, 자연환경의 변화개념에 대한 탐색과 관련된 3문항, 자연환경에 대한 정보획득과정 관련 태도에 관한 3문항, 자연환경에 대한 감상 및 보호와 관련된 5문항 등 모두 14문항의 4점 척도형 질문지이며 신뢰도 계수 Cronbach‘s ? .98 이었다.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도구는 Mar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척도를 참조하여 국내연구자 이경민(2000)이 제작한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과학적 탐구능력의 신뢰도 계수는 예측능력 87, 관찰능력 90, 분류능력 88, 측정능력 93, 토의능력 86, 이었다. 연구결과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2.0 for Windows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이루어졌다. 적용된 통계방법은 공변량분석 (ANCOVA) 이었으며 신뢰수준 Cronbach‘s ? 95%에서 검증이 이루어졌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자연환경에 대한 유아의 태도를 알아 본 결과 상호작용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자연 환경 관찰자로서의 태도, 자연환경의 변화개념에 대한 탐색과 ,자연환경에 대한 정보획득과정, 자연환경에 대한 감상 및 보호와 관련해서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자연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려준다. 그러므로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을 유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 할 수 있게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을 알아 본 결과 상호작용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통제집단의 유아들 보다 예측능력, 관찰능력, 분류능력, 측정능력, 토의능력이 향상되었다. 따라서 유아들의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과학적 탐구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있어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러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한글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환경에 대한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1.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자연환경에 대한 유아 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관찰자로서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의 변화 개념에 대한 탐색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에 대한 정보획득과정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에 대한 감상 및 보호와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예측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관찰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분류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측정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토의하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분당구 중산층 거주 지역에 위치한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만 4세반 유아 46명이었다. 연구도구는 김정원(2003)이 제작한 것으로 자연환경 관찰자로서의 태도와 관련된 3문항, 자연환경의 변화개념에 대한 탐색과 관련된 3문항, 자연환경에 대한 정보획득과정 관련 태도에 관한 3문항, 자연환경에 대한 감상 및 보호와 관련된 5문항 등 모두 14문항의 4점 척도형 질문지이며 신뢰도 계수 Cronbach‘s ? .98 이었다.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도구는 Mar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척도를 참조하여 국내연구자 이경민(2000)이 제작한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과학적 탐구능력의 신뢰도 계수는 예측능력 87, 관찰능력 90, 분류능력 88, 측정능력 93, 토의능력 86, 이었다. 연구결과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2.0 for Windows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이루어졌다. 적용된 통계방법은 공변량분석 (ANCOVA) 이었으며 신뢰수준 Cronbach‘s ? 95%에서 검증이 이루어졌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자연환경에 대한 유아의 태도를 알아 본 결과 상호작용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자연 환경 관찰자로서의 태도, 자연환경의 변화개념에 대한 탐색과 ,자연환경에 대한 정보획득과정, 자연환경에 대한 감상 및 보호와 관련해서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자연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려준다. 그러므로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을 유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 할 수 있게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을 알아 본 결과 상호작용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통제집단의 유아들 보다 예측능력, 관찰능력, 분류능력, 측정능력, 토의능력이 향상되었다. 따라서 유아들의 가족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과학적 탐구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있어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러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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