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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를 이용한 공학적 발명 교육이 아동의 두뇌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LEGO base Engineering Invention Education on Children"s Brain 원문보기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22 no.3, 2009년, pp.275 - 293  

정정숙 ,  남현욱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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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레고를 이용한 공학적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아동의 두뇌 즉 뇌파와 인지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영동군 소재의 ○○초등학교 5학년 6명을 선정하여 구성하였고, 아동 개개인의 뇌파와 인지적 특성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함이기 때문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지 않았다. 초등학교 수준에 적합한 기초 공학적 원리와 과학적 원리를 추출하여 12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하나의 주제당 2시간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먼저 뇌파 검사를 통해 각 아동의 뇌파 특징을 알아보았고, 인지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창의성과 종합학습능력에 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4개월에 걸쳐 실험처치를 하였으며 실험이 끝난 후에는 사전과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에 전체적으로 전전두엽과 우뇌 측두엽에서 공통적인 경향이 나타났다. 이 두뇌 부위에서는 세타파의 활성도가 대부분 증가하였고, 알파파의 활성도는 우뇌 전전두엽에서 모두 활성이 높아졌다. 베타파의 활성도는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에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는 레고를 이용한 공학적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신경세포의 활동을 편안한 상태로 활성이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창의적 사고능력이 활발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을 때, 아동 모두 종합 창의성 지수는 향상된 것으로 보아 레고를 이용한 공학적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아동의 종합적인 학습능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을 때, 사고능력의 요소가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에 전체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보아 레고를 이용한 공학적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고능력 향상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블록을 이용한 발명활동이 아동의 두뇌에 미치는 다방면으로 알아 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aim of the present study was to research on an Effect on LEGO base engineering invention education related with student"s brain. In the present study, I composed 6 students of fifth grade in cheong-ju, chung buk. This study is not composed of experiment group and control group for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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