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생의례의 축제성 : 장례의 경우
Festivity of the Rites of Life : in Case of Funeral Rites

比較民俗學 = Asian Comparative Folklore, v.39, 2009년, pp.295 - 330  

한양명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일생의례 가운데 장례의 축제성을 해명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기존의 논의에서는 주로 장례놀이에 초점을 맞춰 논의를 진행한 데 비해 이 연구에서는 비유교식 장례와 유교식 장례의 상호작용과 역사적 전개의 추이를 바탕으로, 장례놀이와 유교식 장례절차의 대국성에 초점을 맞춰 장례의 축제성을 해명하려고 했다.

연구결과 비유교식 장례에서는 일상과 장례의 대국성을 바탕으로 수행되는 장례의 과정이, 음식과 놀이의 양면에서 과잉을 실천하는 후장에 집착함으로써, 박장으로 인식된 유교식 장례와 그 배경이 되는 유교적 가치를 부정하는 양상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유교식 장례가 일반화한 이후 거기에 수용된 비유교식 장례요소인 장례놀이의 경우, 이념 보다는 실제적 삶, 관념보다는 육체, 미래보다는 현재를 우선하는 언행을 중심에 둠으로써, 금욕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유교식 장례절차와 대국적 관계를 형성하고, 이와 같은 양자의 관계 속에서 양항대립적인 요소들의 대비를 통해 축제성을 구현하는 양상을 파악할 수 있었다.

결국 놀이가 함께 하는 장례의 축제성은 장례놀이와 유교식 의례절차의 변증법적 합일과정을 통해 실현되는 것으로서, 슬픔이지만은 않은 슬픔, 기쁨이지만은 않은 기쁨, 기쁨과 슬픔, 웃음과 눈물이 혼재하는 비일상적 전이성의 모호함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feast, a rites of life all have a regular festivity. however, It has two reason to pay attention on a rites of funeral as a courtesy of death. First, investigation into the festivity of a rites of funeral can help identify the character and process of alteration, which had been transmitting in ...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