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첨단과학시대의 생명의료윤리문제 - 연명치료 중단을 중심으로
Bioethical Issue of Today :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동서사상, v.7, 2009년, pp.39 - 58  

홍석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의료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임종환자의 사망을 지연시키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환자 또는 환자 가족의 의사에 따라 중환자에게 제공되는 연명치료가 중단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2008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중환자로부터 인공호흡기를 제거해 달라는 소송이 제기되었다. 이 소송은 환자의 평소 의사를 추정하여 인공호흡기 제거를 허용하는 쪽으로 결론 내려졌다. 이 판결에 힘입어 사회 일각에서는 말기환자에 대한 연명치료 중단을 법률화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그들은 무리한 연명치료로 환자뿐만 아니라 환자 가족까지도 고통을 겪고 있으며, 의료 재정도 과다 사용되고 그 분배에서 불공정함을 보인다고 지적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소위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의 김 할머니 사례를 대법원 판결문을 중심으로 검토하고 이에 대한 윤리적 평가를 해 보겠다. 이와 함께 연명치료 중단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생명의료윤리 문제들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런 논의를 통해 연명치료 중단이 죽음을 목적으로 하거나 공리주의적인 동기에서 이루어져서는 안 되고, 임종자의 존엄성과 품위있는 죽음의 동기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해 보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gress in biomedical technology has resulted to sustain the patient"s life. This paper investigates the bioethical problems of the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This article examines the ethical issues involved in a recent decision of the Supreme Court to remove the respirator from the p...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