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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촬영기법의 특성 연구 - 대구MBC ‘휴먼스토리 - 나의 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Shooting Technique of Human Documentary Programs : Focused on ‘Human Story-My way’ of Daegu MBC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5 no.1, 2005년, pp.169 - 194  

박덕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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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틀(Zettl)이 제시하고 있는 영상의 미학적 분석기법에 기초하여 휴먼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촬영기법상의 특성을 사례분석을 통해 화면의 크기, 카메라의 움직임, 샷의 지속시간 등에 관해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구MBC ‘휴먼스토리-나의 길" 영상물 중에서 광고영상이 대부분인 자료화면과 컴퓨터 그래픽 화면인 타이틀, 그리고 대부분 바스트샷으로 이루어진 인터뷰 샷을 제외한 영상물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 화면의 크기 분석에서는 ‘클로즈업’과 ‘풀샷’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풀피겨와 니샷이 가장 적게 사용되었다. 카메라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보면 ‘고정된 카메라워크’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복합적 카메라워크’가 가장 적었다. 화면의 지속시간의 측면에서는 ‘복합적 카메라워크’와 ‘팬’이 가장 길게 사용되었으며, ‘고정된 카메라워크’가 가장 짧게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shooting techniques of human documentary programs on the basis of Herbert Zettl"s aesthetic analysis of television image, focusing on ‘Human story - my way’ of Daegu MBC. Three main research problems are as follows; shot size,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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