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6 no.1, 2006년, pp.5 - 42
강재원 , 조창환
본 연구는 실용적인 동기이외의 요인인 플로우(flow)가 어떻게 소비자의 인터넷 구매의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밝히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플로우(flow) 모델과 기존의 계획된 행위 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을 결합, 새로운 융합 Flow-TPB 모델을 제안했다. 구조방정식모델 접근을 통해, 여러 가지 모델들을 검증했고 마침내 최종 수정 모델을 얻었다. 이 수정 모델은 인지적인 즉 실용적인 동기뿐만이 아니라 감정적인 무드(mood)인 플로우 역시 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두 가지 주요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터넷 구매행위는 플로우라는 독특한 속성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속성은 타 비상점(non-bricks-andmortar store) 구매행위와는 구별된다. 둘째, 인지적인 태도가 플로우라는 감정적 측면의 영향을 구체적인 인터넷 구매의도로 전달해 주는 매개 역할을 하고 있다.
This study aimed to reveal how the non-utilitarian variable of “flow” affects a consumer"s decision-making process of online purchasing behavio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tudy attempted to refine and modify the establish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 with the flow model. Through a structur...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