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터넷 구매의도를 결정하는 요인들 - 융합 Flow-TPB(Theory of Planned Behavior) 모델
Determinants of Online Purchasing Intention : Converged Flow-TPB(Theory of Planned Behavior) Model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6 no.1, 2006년, pp.5 - 42  

강재원 ,  조창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실용적인 동기이외의 요인인 플로우(flow)가 어떻게 소비자의 인터넷 구매의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밝히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플로우(flow) 모델과 기존의 계획된 행위 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을 결합, 새로운 융합 Flow-TPB 모델을 제안했다. 구조방정식모델 접근을 통해, 여러 가지 모델들을 검증했고 마침내 최종 수정 모델을 얻었다. 이 수정 모델은 인지적인 즉 실용적인 동기뿐만이 아니라 감정적인 무드(mood)인 플로우 역시 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두 가지 주요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터넷 구매행위는 플로우라는 독특한 속성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속성은 타 비상점(non-bricks-andmortar store) 구매행위와는 구별된다. 둘째, 인지적인 태도가 플로우라는 감정적 측면의 영향을 구체적인 인터넷 구매의도로 전달해 주는 매개 역할을 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reveal how the non-utilitarian variable of “flow” affects a consumer"s decision-making process of online purchasing behavio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tudy attempted to refine and modify the establish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 with the flow model. Through a structur...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