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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仙道文化= Journal of Korean Sundo culture, v.2, 2007년, pp.7 - 28
Cho, Nam-ho
기독교의 천부경해석은 주로 一三論에 국한되었다. 그런데 天地人과 三位一體의 연결은 문제가 많다. 먼저 천지인을 삼위일체로 설명하는 경우 천지는 하나님이 만든 것이기 때문에 삼위일체를 적용하는데 문제가 따른다. 속성으로 삼위일체를 해석하는 문제가 된다. 다음으로 천지인을 기호로 해석한다고 해도 여전히 문제가 된다. 천지인을 一二三으로 해석해서, 그것을 삼위일체로 푸는 경우, 地/二의 역할이 애매하다. 천지인에서는 人이 매개내지는 주체적인 역할을 하지만, 삼위일체에서는 靈이 매개적인 역할을 한다. 그리고 천부경의 정신은 하느님이 곧 나라고 하는 사고에 입각하지만 삼위일체는 내가 하나님이 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천부경에서 天地는 하나의 자연으로 다루어지고 있지만, 삼위일체에서 一二는 하나로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불교도 불교적 관점에서 천부경을 해석한다. 불교의 輪回이론이나 唯識사상으로 천부경을 해석한 것이 주된 관점이다. 그런데 불교의 유식사상은 결국 空사상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일체의 존재가 실체가 없다고 하는 것이다. 그것이 참나를 주장한다고 해도 여전히 현상적 세계의 실재성을 부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에 비해서 천부경은 천지자연과 깨달은 자아의 실재성을 인정하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천부경을 기독교나 불교에서 해석하려는 관점은 우선 종교 간의 대화를 모색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덮어놓고 부정하려는 사고야말로 배타적이고 독단적인 사고라고 할 수 있겠다. 이들 해석의 공통점은 기독교의 삼위일체를 천지인 혹은 일이삼과 연결하려는 사고이거나 아니면 일을 불교적인 참나 혹은 空으로 해석하는 사고이다. 더 나아가서 一을 모든 종교가 공유하는 절대적인 존재로 설명하려는 사고는 천부경이 가지는 의의를 잘 설명하고 있다고 하겠다.
The researcher of Christianity is interested in il-sam Ion of ChunBuKyung. I1 -sam Ion implies the ultimate and cheon-ji-yin. Specially the theory of cheon-ji-yin and the doctrine of the Trinity have some similarities. However, in the doctrine of the Trinity, the Holy Spirit intermediates betwee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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