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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4 = no.72, 2007년, pp.29 - 40
이정주 , 이건표
세계화 시장에서의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자인 과정에서 다양한 문화권의 사용자들을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문화적 특성을 제품 전략에 고려하는 수준을 넘어서 사용자 연구과정에서부터 고려하여야 한다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문화의 어떠한 특성이 사용자 연구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기 위하여 문화와 사용자 연구방법에 관한 이론 고찰을 통해 참여의 자발성, 불확실 회피 성향, 문제 비판 성향, 그리고 집단 내 태도를 영향 요소로 추출하고 한국과 네덜란드에서의 비교 실험을 통해 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한국에서는 문제점 발견 중심의 제품 평가 기법과 자가 관찰 기법의 생산성이 네덜란드에 비해 낮음을 알 수 있었고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서도 네덜란드 참여자에 비해 의견 도출 빈도 및 구성원 간 인터랙션 빈도가 적게 관찰되었다. 이러한 발견점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사용자 연구 진행 시 문화적 배경의 고려 방안을 제안할 수 있었다.
As business competition globalizes, understanding user experience from various cultures plays a crucial role in design process. However, because most user research methods were developed in Western area, one may question if the expected result can be obtained when applying them to a totally diffe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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