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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적 다시점구조에 의한 내러티브 연구 - 영화 ‘올드보이’와 ‘매트릭스’ 사례를 중심으로
A research on narratives based on the multi-view structure in films -Taking the example of "Old Boy" and "The Matrix"-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4 = no.72, 2007년, pp.155 - 166  

김효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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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 나타난 다시점구조는 영화의 내용을 구성하고 영화가 표출하고자하는 내면적 의미를 관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시도로 다시점구조에 대한 연구와 시점구조의 개선을 통해 복합적인 내러티브의 전달과 효과적인 시각적 구조를 적용할 수 있다. 영화장르에서 다시점구조에 대한 접근은 다양한 영화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최근에 영화 콘텐츠가 보다 많은 정보를 함축해서 전달하기 위한 시도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영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시점구조에 의한 내러티브를 영화 ‘올드보이’와 ‘매트릭스’에서 사용된 다시점구조를 분석하고 다시점구조에 의한 선형적 내러티브와 비선형적 내러티브의 서사형식에 대한 논의를 이루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영상예술가들의 시간ㆍ공간에 대한 해석과 접근을 다시점구조에 의한 서사형식으로 대입하여 분석하고, 카메라 시점의 변화에 의해 생성되는 다시점구조의 의미생성이 영상이미지의 내러티브에 미치는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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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ulti-view structure in films is an attempt to effectively communicate to viewers the inner meaning of films that is embodied in their content and that the films are trying to express. By conducting research on the multi-view structure and making improvements to the view structure, an effect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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