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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패션디자인(가상현실과 패션디자인)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제27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2003 Apr. 01, 2003년, pp.32 - 32  

김숙진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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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은 인간의 감각 기관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에 유입되는 정보를 컴퓨터가 인공적으로 생성하는 정보로 대치함으로써 인간을 현실 세계가 아닌 컴퓨터가 생성하는 가상세계(사이버스페이스)를 경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궁극적인 가상현실은 영화 매트릭스에서 묘사된 것처럼 인간의 신경조직에 직접 컴퓨터가 연결되어 인간을 현실 세계와 완벽하게 격리시키는 방법에 의해서 제공되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주로 3차원 영상과 3차원 음향, 그리고 필요 시 햅틱 장비에 기반 한 재현 기술을 의미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의상의 디자인에서부터 제작, 그리고 판매에 이르기까지 가상현실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현재 기술의 한계점들을 분석하여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가상현실 기술이 의류/패션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찰해 본다. 가상현실 이전에도 컴퓨터 기술이 의상의 디자인과 제작의 전 과정에 폭넓게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가상현실 기술이 패션에 접목되면 패션 분야가 획기적인 도약을 이룰 것으로 예견된다. 2. 패션에의 활용성 -개념화 단계와 구체화 단계: -예비 제작 단계와 제작 단계, 판매 단계 3. 기술적인 문제점 -3차원 인터랙션 방법 -옷감 시뮬레이션 -실시간 영상 생성 -인간 신체 스캐닝 기술 -공유 가상 환경을 위한 네트웍 VR기술 4.가상 현실 기술을 이용한 저자의 프로젝트 발표.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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