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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4 = no.72, 2007년, pp.353 - 364
김인화 , 한경수
인간의 감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여 음식자체의 영양 가치뿐 아니라 음식의 감각적 특성이 주는 심리적 측면과 사회, 문화적 가치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외식산업에도 이런 감성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오늘날 음식의 고객 만족도가 미각 뿐 아니라 인간의 오감(五感)을 충족시켜주는 것은 물론이고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체감까지를 포함하는 육감(六感) 만족의 시대로 음식은 이제 하나의 문화 상품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업종별 메뉴의 색채의 현황 분석을 통해 음식에 있어서 색채의 활용과 특성을 연구하고 향후 메뉴의 색채 계획의 기초자료로 마련하고자하며 음식에 선택 속성은 색의 영향을 많이 받기보다는 식 트랜드(trend)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분석되어졌다. 또한 음식의 색채계획은 일반적인 관습에 얽매인 일률적인 색채의 사용보다는 그 시대의 음식 트랜드를 잘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색채 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소비자들이 좀 더 관능적으로 선호 할 수 있는 메뉴가 개발 될 수 있도록 그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한다.
This paper exemplifies academic connections as the part of social phenomena that each field expands its concept and scope by crossing borders of each other. It is aimed at studying how to make the most efficient communication with colors, one of visual elements of design in creating new high valu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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