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0년대 북한 사회복지 동향
Social Welfare in North Korea under the Kim-Jung Il Regime

보건복지포럼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no.132 = no.132, 2007년, pp.46 - 57  

이철수

초록

김정일시대 북한 사회복지는 김일성시대와는 달리 상당한 변화가 감지ㆍ탐색된다. 이러한 요인은 첫째, 2002년의 7ㆍ1조치, 둘째, 2003년의 개성공업지구, 셋째, 1998년이후의 대규모의 보건의료 법령 제ㆍ수정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동 분야에 대한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고 이는 가장 최근의 북한 사회복지의 동학을 규명하는 작업이다.

먼저 7ㆍ1조치는 국정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북한주민들에 있어 공적부조의 기능을 하는 의ㆍ식ㆍ주 배급제의 기능이 과거와 달리 후퇴하였다. 또한 임금인상으로 인해 국가사회보험과 국가사회보장의 재정기여와 수급의 차등을 고착시킬 개연성이 나타난다. 다음으로 개성공단은 사회보험료(임금의 15%)와 사회문화시책기금(임금의 30%)의 가입자 부담률 상승과 북한에 존재하지 않은 ① 퇴직보조금, ② 생활보조금, ③ 최저임금을 도입함으로써 복지시스템이 제도적ㆍ지역적으로 양분되었다. 마지막으로 보건의료 법령은 인민보건법과 의료법의 수정, 위생검역과 약품관리와 관련한 새로운 법령이 각각 6개, 2개가 제ㆍ수정되었다.

결국 이러한 분석결과, 김정일시대 북한 사회복지는 김일성시대와 달리 북한 사회복지 전 분야에 걸쳐 이른바‘탈사회주의화’를 시도하는 징후가 다수 포착된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