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건강정보 이용실태 분석
Usage of Health Information on the Internet

보건복지포럼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no.97 = no.97, 2004년, pp.71 - 87  

류시원 ,  하유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상에서 건강정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자는 인터넷 이용자의 84.4%를 차지하여 인터넷의 활용은 개인의 건강생활 및 질병관리 등에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글은 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상에서 건강정보 이용환경 및 활용수준, 활용의 목적 및 대상, 활용상태 및 효과 등을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인터넷 건강정보의 제공과 이용에 대한 사회적 및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 인터넷 건강정보 이용수준은 높지만 이용자 특성별로 차이 있으며, 특히 연령계층에 따른 여러 이용실태(이용빈도, 이용경로, 최초 방문사이트의 유형, 방문사이트 수, 주요 활용대상 등)는 연령계층에 따른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는바 이를 고려하여 건강정보 제공 및 이용방안을 마련하여야 함.

- 이용 빈도가 높은 건강정보(운동, 영양, 스트레스, 비만, 암, 구강보건 등의 순)와 이용 빈도 낮은 건강정보(HIV/AIDS, 약물, 안전생활, 심장질환, 감염성질환, 간질환, 뇌혈관질환, 관절염 등의 순)는 국민의 질병양상 등과 동시에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의 량, 제공방법, 정보의 구성 등을 고려하여야 할 것임.

- 인터넷 건강정보 이용과정에서의 주요한 장애요인들에 대한 적절한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인터넷상에서 건강정보 양의 방대함으로 인한 검색 및 활용의 어려움’과 관련하여서는 신뢰할만한 건강정보를 잘 안내하여 줄 수 있는 사이트(예, 인터넷 건강정보 게이트웨이시스템)가 필요하며, ‘건강정보내용의 난이도로 인해 이해 어려움’에 대하여는 건강정보를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용이한 표준적인 표현 및 제공 체계에 의거하여 제시하도록 하며, 또한 건강정보내용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되어야 할 것임.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