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0대 남성사망률 - 사회적 관련 요인에 대한 탐색
Death Rates of Korean Men in Their Forties and Relevant Social Backgrounds

한국사회학 =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35 no.4, 2001년, pp.189 - 212, 267-268  

이미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 나라 40대 남성의 사망률이 이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은 빈약한 현실이다. 이 연구는 40대 남성의 높은 사망률이 개인 사망의 단순 집합이 아닌, 한국사회를 배경으로 하는 사회적 현상으로서 탐색을 시도해 본 것이다. 먼저 40대 남성의 높은 사망률의 배경이 되는 사회ㆍ경제ㆍ문화적 요인들을 검토해 보고, 다음으로 최근의 40대 남성사망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어떤 사회적 배경 속에서 40대 남성의 사망률이 높아지며, 어떤 특성의 40대 남성이 사망에 대해 상대적으로 허약한가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1960년대 이후에 40대의 남성 사망률이 조사망률 보다 높아지고, 여성 사망률에 대한 비율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40대 남성 사망이 60년대 이후 산업화 과정을 배경으로 하는 문제임을 시사한다. 1998년도 사망원시자료에 대한 분석에서 40대 남성의 혼인상태, 교육수준 및 직업지위가 사망력에 관련되며, 사회적 자원이 부족할수록 사망에 대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의 유형별로는 질병, 사고 및 중독, 자살 등의 순서이고, 질병에 의한 사망 1순위 원인은 악성 신생물(암)이며 사고 및 중독사의 비율이 전체 사망자 집단의 약 2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우리사회에서 추진되어 온 성장위주의 산업화 과정에서 40대 남성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와 가부장적 문화 요소를 고려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응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death rates of Korean men in their forties had been recognized by researchers and the public as well. Little explanation, however, was attempted systematically.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high death rates of men in the age of forties and relevant socioeconomic and cultural factors in the con...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