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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0 no.1, 2009년, pp.181 - 205
원성옥 , 김지숙 , 장은숙 , 김선영 , 이윤선 , 이현정 , 김병아
본 연구는 청각장애유아의 초기문해 지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러한 프로그램이 그들의 문해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공와우 시술을 받은 20명의 청각장애유아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작위로 할당한 후 총 10회기에 걸쳐 실험집단에는 청각장애유아를 위한 초기문해 지도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동일한 이야기 책자료를 제공하여 함께 책읽기활동만을 실시하였다. 공변량분석, 중다공변량분석 및 판별분석을 사용하여 두 집단 간의 문해기술에 대한 수행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프로그램은 청각장애유아의 문해기술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상대적인 설명력은 단어쓰기, 단어읽기, 음운인식, 글자지식 순이었다. 따라서 청각장애유아의 초기문해 증진을 위해서는 글자-소리 대응을 병행한 음운인식 활동, 청시각 채널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교수전략, 이야기책 매체 활용과 같은 요소가 중재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함을 시사한다.
This study was to develope a early literacy improvement program and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early literacy skills for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20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were randomly assigned to one of two groups: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They were 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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