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업교과 교수적 수정이 정신지체 학생의 수업참여도와 과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Instructional Adaptation in Agricultural Subjects on the Class Participation and Task Solving Abilities of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0 no.4, 2009년, pp.515 - 535  

공정희 ,  강민채 ,  곽승철

초록

이 연구는 농업계 고등학교 ‘농업기초기술’과 ‘환경보전’교과목의 교수적 수정 적용을 통해 통합학급의 정신지체학생의 수업참여행동과 과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단일대상연구의 반전설계 중 하나인 ABAB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적 수정이 특수학급 학생의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은 대상 학생의 수업참여율을 측정한 결과 교과목의 교수적 수정 적용은 통합학급의 정신지체학생들의 수업참여행동 발생률의 증가를 가져왔다. 따라서 통합학급의 교수적 수정 적용이 정신지체학생의 수업참여율 향상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교수적 수정이 특수학급 학생의 과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이루어진 교과목의 교수적 수정 적용은 통합학급의 정신지체학생들의 과제해결력 향상을 가져왔다. 따라서 통합학급의 교수적 수정 적용이 정신지체학생의 과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introduce instructional adaptation to the“Basic Agricultural Techniques”and “Conservation of the Environment”and investigate its effects on the class participating behavior and task solving abilities of students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in an inclusive classroom. The effec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