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블랜디드 러닝에서 특수교육 교사의 역량 규명을 위한 기초연구
The Study on Identifying the Competencies for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the Blended Learning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1, 2010년, pp.25 - 46  

오정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블랜디드 러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적절히 구성함으로써 교육 효과와 효율성을 높이는데 매우 유용한 방안으로, 그 활용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 특수교육 분야에서도 블랜디드 러닝은 교육적 가능성이 높고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아직 활용도가 높지 않다. 특수교육 환경에서 블랜디드 러닝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요소가 여러 가지 있으며, 그 중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블랜디드 러닝에서 특수교육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국내외 특수교육 교사의 역할과 온라인 환경에서의 교수자의 역할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블랜디드 러닝에서 특수교육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역량에 관한 예비 지침을 구성하였으며, 총 9명의 특수교육 교사와 교육공학 전문가로 포커스 그룹을 구성하여 내용 타당도 검증을 의뢰하였다. 전문가들과의 논의와 합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9개의 역할과 73개의 역량들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guidance for training and supporting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blended learning by identifying their roles and competencies. For this study, first, many literatures relating to teacher’s roles and competencies in online and offline learning were revie...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