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1, 2010년, pp.25 - 46
오정숙
블랜디드 러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적절히 구성함으로써 교육 효과와 효율성을 높이는데 매우 유용한 방안으로, 그 활용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 특수교육 분야에서도 블랜디드 러닝은 교육적 가능성이 높고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아직 활용도가 높지 않다. 특수교육 환경에서 블랜디드 러닝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요소가 여러 가지 있으며, 그 중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블랜디드 러닝에서 특수교육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국내외 특수교육 교사의 역할과 온라인 환경에서의 교수자의 역할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블랜디드 러닝에서 특수교육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역량에 관한 예비 지침을 구성하였으며, 총 9명의 특수교육 교사와 교육공학 전문가로 포커스 그룹을 구성하여 내용 타당도 검증을 의뢰하였다. 전문가들과의 논의와 합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9개의 역할과 73개의 역량들이 도출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guidance for training and supporting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blended learning by identifying their roles and competencies. For this study, first, many literatures relating to teacher’s roles and competencies in online and offline learning were revi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