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2 no.2, 2001년, pp.57 - 80
정대영
본 연구는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습도움학급 프로그램의 재개념화와 효율적 실행조건을 탐색하였다. 통합교육의 지나친 강조로 현실을 외면한 이상주의로 흐를 위험성에 유의하며 학습도움학급 프로그램의 정착과 발전의 당위성을 근거로 학습도움학급의 배경과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근거로 학습도움학급 프로그램을 재개념화 하고 개념적 모형과 실천 모형을 도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율적 실행 조건으로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협력 관계 확립, 의뢰전 중재 체제의 채택과 정착 및 교육과정 조정 측면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도움학급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요조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This study reconceptualized the resource program, and inquired into efficient practice conditions for escalating inclusive education. Many researchers warned that inclusive education was too emphasized and its movement was developed toward idealism without considering realities. The study reviewed 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