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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5 no.2, 2004년, pp.291 - 318
정희섭 , 조인수
통합교육이 지속적으로 주창되고 있는 현재, 통합교육 장면에서 장애학생 교육의 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즉, 교육과정적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위한 효율적인 교육과정 실행 방략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학교 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에 착목하고, 통합교육 장면에서 장애학생에게 적용되는 교육과정 유형을 일반형, 변환형, 보완ㆍ대체형의 구분을 전제로, ‘절차’와 ‘방법’이라는 두 차원이 동시에 작동하는 교육과정 실행 방략을 제시하였다.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절차’는 교육과정사정, 교육과정 구성실행, 수업전환 실행이라는 단계로 진행되고, ‘방법’은 강령, 숙의, 실행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이들 절차와 방법이 맞물려 작동할 때 교육과정적 통합이 이루어지고,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통한 표면적 및 잠재적 효과를 성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이것의 정당성 및 타당성의 근거는 교육과정 분야에서 제기되고 있는 ‘실제성’ 이론에 그 기반을 두고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ategies for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inclusive setting. This study is to present strategies for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order for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to share manifest and hidden effects of general school curriculum. Ac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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