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6, 2016년, pp.959 - 968
In this study, the Delphi Method was conducted to extract variables as effects of integrated education. Forty-six experts engaged in both the integrated education and research field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Delphi survey was conducted for three rounds. In the first round, an open questionna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판적 사고력이란? | 문제해결 과정에서 정보의 탐색, 수집, 변환, 재조직화 등 다양한 종류의 지식정보처리능력이 관여하며, 문제해결의 결과를 실생활에 응용하고 일반화하는 과정에서 적용력이 요구된다. 한편 ‘비판적 사고력’은 추론 능력으로 개인적 편견과 잘못된 정보, 그리고 외적 간섭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공정한 입장에서 합리적인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위한 것으로 해결방안의 평가와 검증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Paul, 1984). 어떤 문제의 해결은 윤리적인 가치 판단이 관여하는 의사결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 |
통합교육의 필요성이 지식 획득 과정의 속성, 학문 자체의 속성, 교육의 효과성 측면에서 논의되는 이유는? | 통합교육의 필요성은 지식 획득 과정의 속성, 학문 자체의 속성, 교육의 효과성 측면에서 논의된다.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자체가 다양한 영역의 지식에 통일성, 관계성, 규칙성을 부여하여 세계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지식 획득은 지식의 통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자연적이라는 것이다(Lee, 1991). 또한 학문 자체의 속성을 고려해 볼 때 학문은 여러 분과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하나의 통합체라는 입장이다. 예를 들어 과학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과 같은 학문 영역의 경계로 나뉘어 구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통합체로서 자연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으로 볼 수 있다(Choi & Choi, 1999). | |
의사결정능력이란? | 어떤 문제의 해결은 윤리적인 가치 판단이 관여하는 의사결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의사결정능력’은 사회적, 윤리적, 도덕적인 문제들에 대해 여러 지식들을 적용하여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Cho & Choi, 1998) 근본적으로는 학문 통합적 시각을 요구한다. ‘메타인지’는 사고에 대한 사고를 일컫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전 적절한 방법이나 전략을 계획하고, 전략의 효용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며 이를 조절해 나가는 과정을 포함하므로(Schoenfeld, 1987) 문제해결 과정에 관여하는 이 모든 인지적 사고를 관장하는 사고력을 메타인지능력으로 볼 수 있다. |
Amabile, T. M. (1983). Motivational synergy: Toward new conceptualization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the workplace.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3(3), 185-210.
Bernstein, R., & Bernstein, M. (2007). Spark of Genius(Park, J. Trans). Seoul: Eco's Library. (Original work published 2001)
Bernstein, R., (1999). Discovery. In M. A. Runco & S. R. Pritzker (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pp. 559-571). London: Academic Press
Brown, S. W. (2008). Assessment is not a dirty word. (Eds.) D. M. Moss, T. Osborn, & D. Kaufman, Interdisciplinary education in the age of assessment. N.Y.: Routledge.
Cho, H. & Choi, K. (1998). The Necessities and Current States of Educating Ethical Characteristics of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8(4), 559-570.
Choi, H., & Kim, T. (2012). The influences on the adolescent sociality of parents rearing attitudes family members. Human right & wellfare research, 12, 63-84.
Choi, M., & Choi, B. (1999). Content Organization of Middle School Integrated Science Focusing on the Integrated Them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2), 204-216.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Y. : Plenum.
Drake, S. M. (2007). Creating standards-based integrated curriculum:Aligning curriculum, content, assessment and instruction.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Inc.
Drake, S. M., & Burns, R. C. (2006). Integrated curriculum (Park, Y., Kang, H., Kim, I., & Hur, Y. Trans). Seoul: Wonmi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Erickson, H. L. (2008). Stirring the head, heart, and soul(3rd ed.). CA: Corwin Press.
Fogarty, R. (1991). Ten ways to integrated curriculum. Educational Leadership, 49(2), 61-65.
Han, H. & Lee, H. (2012).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f STEAM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3), 573-603.
Haylock, D. W. (1997). Recognizing mathematical creativity in schoolchildren. Zentralblatt fur Didaktik der Mathematik, 29(3), 68-74.
Hu, W., & Adey, P. (2002). A scientific creativity tes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89-403.
Im, H. P. (2007). Korean linguistics and humanistic imagination.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146, 7-34.
Ingram, J. B. (1995). Curriculum integration and lifelong education (Bae, J., & Lee, Y.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1979)
Isaksen, S. C., Murdock, M. C., Firestein, R. L., & Treffinger, D. J. (Eds.) (1993). Nurturing and developing creativity: The emergence of a discipline. Norwood, NJ: Ablex.
Kallio, E. (2011). Integrative thinking is the key: An evaluation of current research into the development of adult thinking. Theory & Psychology, 21(6), 785-801.
Kang, C., Jeing, K., Kim, H., & Kwon, D. (2010). The Study on the Validation of Integrated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6(1), 105-124
Kang, I. A. (1998). Why is the constructivism. Seoul: Moonumsa.
Kim, D. (1993). Developing the Integrated Curriculum at School. Journal of Korean Education, 20(1), 89-104.
Kim, J. S. (2011). The plan to strengthen STEAM education by which creative Human resources can be cultivated in the field of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Policy Forum, 215, 4-7.
Kim, K., & Ohn, J. (2011). Understanding by design. Seoul: Education Academy.
Kwak, B. (1983). Curriculum. Seoul: Jooyoungmunhwasa.
Kwon, S. (2012). A Prospect on Concept Mapping for Learning of Music Element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1(2), 67-100.
Latham, G., Latham, S. D., & Whyte, G. (2004). Fostering integrative thinking: adapting the executive education model to the MBA program.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28(1), 3-18.
Lawshe, C. H.(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Lee, H., Kwon, H. S., Park, K., Jung, C. R., Oh, H. J., & Nam, J. C. (2012). The effects of integrated science instruction: A meta-analysis on scientific knowledge, scientific inquiry ability, and science-related attitude.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8(2), 223-246.
Lee, H., Kwon, Y., Kim, S., Son, S., Han, W. S., Hong, S. K., Park, B. Y., & Jeon, J. (2014). An analysis of the trends of domestic research related to integrated education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8(2), 295-319.
Lee, J. (2001). Delphi method. Seoul: Kyoyookbook.
Lee, J. W. (1991). Reinterpretation of knowledge integration understood by ‘structure of knowledge'.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0(3), 33-45.
Lee, K., & Choi, I. (2009). The effective operation of integrated curriculum. Seoul: Hakjisa.
Lee, K., & Kim, K. (2012). Exploring the Meanings and Practicability of Korea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5(3), 55-81.
Lee, Y. D. (1983). Concept of curriculum integration. Korean Educationa Development Institute(Ed.). Seoul: Kyoyookbook.
Lim, Y. N. (2012). Problems and ways to improve korean STEAM Education based on integrated curriculum.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5(4), 53-80.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Seoul: Daehan Textbook Publishing.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Scienc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Oh, C. S. (2015). Issues and tasks of the practical application ways of convergence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3), 229-264.
Oh, H., & Sung, E. (2013). Competency Modeling of Convergence Tal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4), 202-228.
Osborne, H. (1984). Creativity, progress and personality.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18(2), 213-221.
Park, J. W. (2013). What kind of humanistic imagination do we need: Humanities as a new approach to communication studies. communication theory, 9, 9-39.
Park, J., & Lee, J. (2013). A systematic review of the studies of integrative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1), 97-135.
Park, K. M., Choi, Y. H., Hong, J. H., Lee, K. N., Moon, S. H., Tae, J. M., Lee, K. P., Min, B. K., & Noh, K. S. (2014). A validity study on the key competencies factors of STEAM.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4(3), 214-234.
Paul, R. W. (1984). Critical thinking: Fundamental to education for a free society. Educational Leadership, 42(1), 5-14.
Repko, A. F. (2012). Interdisciplinary research: Process and theory. Washington DC: SAGE.
Schoenfeld, A. H. (1987). What's all the fuss about metacognition? In A. H. Schoenfeld(Eds.), Cognitive science and methematics education (189-21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Snow, C. P., & Collini, S. (2001). Two cultures (Oh, Y. Trans). Seoul: Science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1959)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1). An investment theory of creativity and its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4, 1-32.
Wolfinger, D. M., & Stockard, J. S. Jr. (1997). Elementary method: an integrated curriculum.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Yang, J. M. (2013). The Research of the Music-centered Convergent Education Method. The Research of the Music-centered Convergent Education Method, 6, 57-74.
You, Y. (2009). Educational technology and prospect of knowledge integration in the educational field.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Conference, 3, 43-5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